본 연구사업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시 학교 현장의 평가에 대해 궁금한 점, 문제점 및 애로사항을 수렴하여 유형화하고, 둘째,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훈령) 및 NCS 적용 나이스(NEIS) 운영 가이드에 기존 직업계 고등학교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접목하여 NCS 기반 교육과정 평가 해설을 정리?제시하며, 셋째, NCS 기반 교육과정 평가 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계열별 평가 유형 및 특성을 반영한 평가 사례를 개발?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사업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시 기개발?활용 중인 안내서의 사용성을 검토하고, 학교 현장의 평가에 대해 궁금한 점, 문제점 및 애로사항을 조사?분석하고 유형화하였다. 둘째,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훈령) 및 NCS 적용 나이스 운영 가이드에 기존 직업계 고등학교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접목하여 NCS 기반 교육과정 평가 해설을 정리?제시하였다. 셋째, 평가 안내서의 사용성 및 이해도 강화를 위한 사례 개발 방식을 구안하고, NCS 기반 교육과정 평가 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계열별 평가 유형 및 특성을 반영한 평가 사례(8개)를 개발하였다. * 평가 사례 개발 시 분야 선정은 계열별 학생 및 학과 수 분포, 기준학과 선택 및 평가기준 개발 현황 등의 자료와 현장 교사 및 전문가 자문을 받음. 넷째, NCS 기반 교육과정 평가 안내서의 현장 검토를 추진하고 수정?보완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사업의 내용 5 제3절 연구사업의 방법 및 절차 6 제2장 NCS 기반 교육과정 평가 현황 조사_11 제1절 조사 개요 13 제2절 조사 결과 14 제3장 NCS 기반 교육과정 평가 안내서 개발_17 제1절 NCS 기반 교육과정 평가 관련 법 및 안내서 개발 방향 19 제2절 NCS 기반 교육과정 안내서 구성 체계 및 해설 21 제3절 NCS 기반 교육과정 평가 사례 개발 33 제4장 NCS 기반 교육과정 평가 안내서의 활용 및 효과 _41 참고문헌_45 부록_47 [부록 1-1] NCS 기반 교육과정 평가 관련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교육부훈령 제 280호, 2019. 1. 18. 발령, 2019. 3. 1. 시행, 별표 9참조) 49 [부록 1-2] 국가직무능력표준(NCS)적용 나이스 운영 가이드의 직업계 고등학교 관련 내용 및 변경 사항 56 [부록 2] NCS 기반 교육과정 평가 현황 조사지 60 [부록 3] NCS 기반 교육과정 평가 현황 조사 대상 교사 명단 65 [부록 4] NCS 기반 교육과정 평가 해설(사례) 70 [부록 5] NCS 기반 교육과정 평가 사례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