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학교 진로체험의 양적 확대 이후에 질적 제고를 고민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학교 진로체험 운영현황 및 제도를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학교 진로체험의 당사자인 교사와 학생, 지원인력의 관점에서 진로체험의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진로체험의 내실화를 위한 정책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진로체험 내실화 관련 논의 및 제도를 분석하였다. 진로체험의 개념과 진로체험 내실화 관련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학교 진로체험 내실화 관련 이슈를 도출하였다. 이와 함께 진로체험 내실화 관련 정책 및 제도 분석을 통해 진로체험 내실화를 위한 관점을 제시하였다. 둘째, 진로교육 현황조사, ‘꿈길’ 데이터,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현재 학교 진로체험 운영현황을 분석하였다. 운영현황은 학교의 진로체험 운영 및 학생의 참여현황, 학교 진로체험의 프로그램 현황, 운영 여건 및 지원현황, 운영과정, 교원의 진로체험 운영 관련 인식 및 요구, 학생 및 학부모의 진로체험 인식 및 요구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데이터를 활용하여 진로체험의 횟수와 만족도, 학습동기와 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통해 학교 진로체험의 성과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 셋째, 학교 진로체험의 당사자인 교사의 운영경험, 학생의 참여경험, 지원인력의 지원경험에 대하여 학교 진로체험에 대한 인식, 학교 진로체험 운영과정에서의 경험, 학교 진로체험의 성과, 학교 진로체험의 운영 방향 등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였다. 넷째, 이상의 내실화 관련 논의 및 제도 분석, 운영현황 분석, 경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교 진로체험 내실화를 위한 기본 방향을 도출하고, 학교 진로체험 내실화를 위한 정책 방안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rehensively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school career experience and support policies currently being conducted in Korea, and to analyze school career experience awareness and demands from the perspective of teachers, students and support personnel who are the parties to the school career experience, to draw up policy measures for internalization of career experience. To this end, the discussion and system related to the actualization of school career experience was reviewed, secondly, the status of school career experience operation was analyzed, and thirdly, the school career experience was analyze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three areas and policy tasks were derived: ‘Defining the direction of school career experience operation’, ‘Strengthening the capacity of school career experience operation’ and ‘Improving the conditions for school career experience operation’.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6 제3절 연구 방법 7 제4절 용어의 정의 11 제2장 진로체험 내실화 관련 논의 및 제도 분석 13 제1절 학교 진로체험 내실화 논의 15 제2절 학교 진로체험 관련 정책 및 제도 37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60 제3장 학교 진로체험 운영현황 분석 69 제1절 분석 개요 71 제2절 학교 진로체험 운영현황 분석 결과 75 제3절 학교 진로체험 운영 효과 분석 117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127 제4장 학교 진로체험 경험 분석 131 제1절 분석 개요 133 제2절 교사가 바라보는 학교 진로체험 138 제3절 학생이 바라보는 학교 진로체험 144 제4절 지원인력이 바라보는 학교 진로체험 149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153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안 157 제1절 학교 진로체험 내실화를 위한 기본 방향 159 제2절 학교 진로체험 내실화를 위한 정책 과제 161 Summary_175 참고문헌_177 부록_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