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 혁신 : 교육과정과 노동시장 이행
- Author(s)
- 백원영; 민숙원; 윤종혁; 김영식
- Publication Year
- 2019-10-31
- Created
- 2019-12-30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465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의 교육과정이 고등교육에 대한 학습자와 노동시장의 수요에 부응하고 있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하고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고등교육을 둘러싼 환경 변화에 따라 대학에서 교양 및 전공 관련 과목이 어떻게 편성되어 있고, 실증자료를 통해 교양교육 및 전공교육을 영역별로 분류하여 영역별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수요가 노동시장 이행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요 연구 과제는 1) 고등교육을 둘러싼 중요한 교육환경 변화와 교육과정에 대한 대학의 대응을 살펴보고, 2) 문헌조사 및 면담 등을 통해 국내외 대학의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검토한 뒤, 3) 학생들의 교육과 노동시장 연계를 분석할 수 있는 실증자료를 활용하여 과목명을 통해 교양교육 및 전공교육의 영역을 분류한 후, 4) 기존의 ‘한국교육고용패널자료’와 연계하여 국내 일반대학 졸업생들의 교육과정 이수 현황과 노동시장 이행 간의 관계를 분석한다. 특히 과목명이라는 비정형 텍스트로 구성된 자료를 통해 텍스트마이닝 분석을 시도하고, 수강과목을 특정 영역으로 분류한 후 양적 지표를 활용하여 교육과정과 노동시장 이행 간의 관계를 실증하는 것은 본 연구에서 핵심적인 부분이다.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8
제3절 연구 범위와 제한점 10
제2장 고등교육 환경 변화와 관련 문헌 검토_13
제1절 고등교육 환경 변화와 대학의 대응 15
제2절 고등교육과 노동시장 이행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40
제3절 소결 44
제3장 국내외 대학의 교육과정 운영 현황 분석_47
제1절 국내 대학의 교육과정 운영 현황 49
제2절 해외 대학의 교육과정 운영 현황 79
제4장 교과목 분류를 위한 데이터 구축 방법_105
제1절 분석 자료 107
제2절 교양 교육과정의 분류 113
제3절 전공 교육과정의 분류 119
제4절 텍스트마이닝을 이용한 정보 추출 123
제5장 교육과정과 노동시장 이행에 관한 분석_127
제1절 성적표 데이터 분석 방법 129
제2절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수강과목의 현황 및 패턴 분석 결과 148
제3절 수강과목의 양적 지표를 활용한 교육과정과 노동시장 성과 분석 194
제6장 미래 사회를 대비한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 방향_203
제1절 종합적 논의: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 방향 205
제2절 결론 및 시사점 210
참고문헌_213
부 록_231
[부록 1] 대학 관계자 면담 질문지 233
[부록 2] 과목명 분류2 및 분류3 수준에 대한 워드 클라우드 및 네트워크 분석 결과 236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백원영. (2019-10-31).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 혁신 : 교육과정과 노동시장 이행.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