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취업 후학습 평생학습지원체제 성과와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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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The Work First Then Learn Lifelong Learning Support System; Accomplishments and Assignments
Author(s)
조희경신종호김진모
Publication Year
2019-10-31
Created
2020-01-03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46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10년 이후 지난 9년간의 선취업 후학습 정책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특히, 실제로 추진하기 시작한 최근의 정책을 실제 수요자인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 학부모, 졸업생(고졸취업 및 후학습자), 교사 및 직업교육 관계자, 산업체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심도 있게 평가하여 취업률로만 간과되어진 선취업 후학습 정책을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취업 후학습 정책의 개념, 2010년 도입 이래 현재까지의 추진 배경과 내용을 분석한다.
둘째, 정책 평가의 유형 및 준거 그리고 모형을 분석하여 선취업 후학습 정책 평가 모형을 개발한다.
셋째, 선취업 후학습 정책을 정책 형성, 정책 집행, 정책 성과 단계로 평가한다.
넷째, 선취업 후학습에 대한 미국과 호주의 우수사례를 분석한다.
다섯째, 선취업 후학습 정책 평가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선취업 후학습 평생학습지원체제 구축 방안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선취업 후학습 정책에 관한 재학생, 재학생 학부모, 졸업생, 진로교사, 기업체의 인식과 필요를 확인하는 기초 작업이다. 연구 결과는 선취업 후학습 정책의 현재 상황을 이해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선취업 후학습 정책 수혜자의 인식과 성과의 미스매치를 확인하고, 정책의 문제점을 진단하며 어떠한 보완책이 필요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추후 후속연구인 선취업 후학습과 관련된 사업별 성과 분석에서 보다 더 구체적인 성과와 문제점을 지적할 것이고, 이를 통해 보다 세밀한 보안책도 제안할 것이다.
...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ave the comprehensive evaluation about the WFTTC policy of the past 9 years after the transition to the Work First-Then Learn system in 2010. Especially, it focuses on evaluating the measures of the policy, which have recently become in effect, by surveying the students, parents, and graduates, and teachers and vocational education instructors of vocational high school and Meister high school, and companies, who are the parties actually involved in this policy. It also aims at developing and proposing the proper direction for the WFTTC policy as well as detailed measures for improvement.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8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1
제2장 선취업 후학습 정책_19
제1절 선취업 후학습 정책의 개념 21
제2절 선취업 후학습 정책의 추진 배경과 내용 24
제3절 선취업 후학습 정책 관련 선행연구 40
제3장 선취업 후학습 정책 평가 모형_45
제1절 정책 평가의 유형 및 준거 47
제2절 정책 평가 모형 56
제3절 선취업 후학습 정책 평가 모형 60
제4장 선취업 후학습 정책 평가_65
제1절 정책 형성 평가 67
제2절 정책 집행 평가 80
제3절 정책 성과 평가 90
제4절 소결 150
제5장 선취업 후학습 해외사례 분석_155
제1절 미국의 사례 158
제2절 호주의 사례 178
제3절 시사점 188
제6장 선취업 후학습 평생학습지원체제 구축 방안_191
제1절 개선 방향 193
제2절 구체적 방안 196
SUMMARY_219
참고문헌_259
부 록_275
부록 1 설문조사지 277
부록 2 FGI 내용 30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조희경. (2019-10-31). 선취업 후학습 평생학습지원체제 성과와 과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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