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모니터링 및 정책 성과평가 체계구축
- Alternative Title
- The Establishment of the Supplementary TVET Policy Monitoring and Evaluation Model
- Author(s)
- 박동열; 류지은; 임해경; 오관택; 윤석진; 하숙양; 주홍석
- Publication Year
- 2019-10-31
- Created
- 2020-01-03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470
- Abstract
- 본 연구는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의 개념과 범위를 명확하게 규명하고, 정부업무평가 체계 및 법적 근거의 흐름을 파악하여 시대별 환경 변화와 정부별 국정과제 방향에 따라 변화된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의 추이를 분석하였으며,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의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체계에 관한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정부업무평가와 차별화된, 체계적인 모니터링 체계와 중장기 성과평가 모형을 구안하고 운영 방안을 모색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의 범위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동향을 분석한다.
둘째, 평생직업교육 정책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모형 이론을 고찰하고,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에 관한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한다.
셋째,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을 대상으로 국무조정실에서 수행하는 정부업무평가와 차별화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모니터링 및 평가 모형(안)을 구안하고, 도출된 정책 모니터링 및 평가지표별 우선순위를 구명한다.
넷째,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의 모니터링 및 평가를 위한 효과적인 전달체계 운영 방안을 제언한다.
TVET policies help define rules, procedures and performance index for upgrading the quality of TVET and establishing the flexibility of TVET system. All of these are necessary to help a TVET institutes run smoothly and safely and ensure their students receive the qualified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s.
In order for an institution to encourage the effective and accessible learning that learners want to participate, monitoring and evaluation procedures of TVET policy must be in place that establish goals as set forth by the partnership among federal-local government, company, TVET institutes. These TVET policies establish standards and help hold TVET policy makers and educators accountable to the public. Accountability through the monitoring and evaluation of goal-oriented policies ensures that learners are receiving a valuable and qualified education.
TVET policy evaluation uses the useful research methods to systematically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TVET policy interventions, implementation and processes, and to determine their merit in terms of improving the social and economic conditions of different stakeholders like government, company, TVET institute.
...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방법 및 절차 8
제2장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동향 분석_17
제1절 평생직업교육훈련 개념과 범위 19
제2절 부처별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동향 26
제3절 지방자치단체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동향:
인천광역시 사례 분석 87
제4절 시사점 117
제3장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이론과 요구 분석_121
제1절 평생직업교육훈련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모형 이론 123
제2절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개편 요구 분석 결과 129
제3절 시사점 153
제4장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체계 개발_157
제1절 평생직업교육훈련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모형 및
평가지표 개발 159
제2절 빅데이터를 활용한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모니터링
분석(틀) 개발 185
제5장 정책 제언_209
제1절 추진 방향 211
제2절 추진 과제 214
SUMMARY_223
참고문헌_229
부 록_237
[부록 1] AHP 1차 설문지 239
[부록 2] DHP 2차 설문지 253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박동열. (2019-10-31).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모니터링 및 정책 성과평가 체계구축.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