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동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 정책 연수
- Author(s)
- 김영생; 류지은; 오관택
- Publication Year
- 2019-12-31
- Created
- 2020-02-03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498
- Abstract
-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혁신기술은 산업시스템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스마트 공장, 무인제조 및 1인 제조 등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고 있음. 이러한 기술변동에 적적히 대응하는 새로운 산학협력 체계가 등장하고 있음.
새로운 산학협력은 국내에서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러닝팩토리, 산학일체형 스타트업 캠퍼스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음.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직업교육의 변화가 필요함.
이러한 맥락에서, 지난 2018년 동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 정책 연수 참가자 대상 설문에서 차년 워크숍 희망 주제로, ‘21세기 새로운 기술과 직업교육의 과제’, ‘아시아의 개발경험을 반영한 동아시아 태평양 직업교육의 발전’, “4차 산업혁명과 직업교육” 등 새로운 기술변화에 대응방안에 대한 요구가 높았던 바, 아태지역 정부 및 교육기관의 HRD, TVET 관련 전문가들과 정책 결정자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산업기술에 적합한 산학협력 모델을 살펴보고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사례 발표와 토론을 통해 새로운 산학협력 활성화 관련 쟁점과 정책적 전략을 논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하였음.
특히 금년 연수의 경우 직업교육의 측면에서 신기술에 대응하는 산학협력 정책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 진행 및 한국의 산학협력과 직업교육의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참가국에 정책제언 및 향후 발전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함.
아울러, 동아시아 태평양 정책 연수 전 개최되는 글로벌 HR 포럼과 연계하여 전 세계의 HRD 정책 발전을 위한 지식을 공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데에 시너지 효과를 얻고자 함.
- Table Of Contents
- 제1장 사업의 개요_1
제1절 사업의 배경과 목적 3
제2절 사업 추진 내용 및 과정 4
제2장 워크숍 발표 및 논의 내용_13
제1절 강의 및 현장 견학 내용 15
제2절 한국의 현장 견학과 체험 24
제3절 국가별 강의 및 논의 내용 30
제3장 사업의 평가, 만족도 조사 결과 및 개선사항_43
제1절 2019 동아시아 국가 정책 연수 자체 평가 결과 45
제2절 참여자 만족도 조사결과 46
제3절 참여자 만족도 조사결과 검토 및 개선 사항 58
부 록_59
세션 1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산학협력 접근 방법과 전략 61
세션 2 : 한국산업기술대의 새로운 산학협력 모델 84
세션 3 : 국가별 사례 발표 95
1) Future Trend of TVET School-Industry Collaberation 95
2) Singapore's TVET Journey 102
3) Future of the Sri Lanka's Education in the 4 IR 107
4) TVETPH4.0 :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ramework 115
5) Building up a Triparite model among Academies-Industries-Government for skills development and acceleration of the industrialization in Vietnam 122
세션 4 : 전북기계공고의 산학협력 사례발표 130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김영생. (2019-12-31). 2019 동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 정책 연수.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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