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재선정 평가 및 내실화 방안
- Author(s)
- 이수정; 변숙영; 안재영; 유진영; 오혁제; 송기원; 김윤정
- Publication Year
- 2019-12-31
- Created
- 2020-02-14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505
- Abstract
- 제4차 산업혁명과 저출산·고령사회에 따른 고숙련 일자리 수요 증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노동생산성 감소 등의 문제는 일자리와 직업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이에 따라 교육부·고용노동부에서는 산업현장 중심 직업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이론과 현장실무를 배우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2014년에 시범 도입·운영하였음.
- 현재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참여 사업단 증가, 분야 다양화 등 양적 성장을 이루었으며, 정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질적 성장이 필요한 시점임.
이에 따라 본 사업에서는 2019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내실화를 목적으로 ‘2019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단 재선정 평가’,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관련 법령 분석’, ‘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관계자 인식조사’,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컨설팅 및 취소’ 등 네 가지 사항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음.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 필요성 3
제2절 연구 내용 및 추진 일정 8
제2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재학단계의 일학습병행제) 관련 법안 분석_13
제1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재학단계의 일학습병행제) 관련 법안 고찰 15
제2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재학단계의 일학습병행) 관련 법안 비교·분석 38
제3절 우리나라와 독일의 도제교육 관련 법률의 이해 65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92
제3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2차 사업단) 재선정 평가기준 개발 및 평가 실시_97
제1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2차 사업단) 재선정 평가계획 99
제2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2차 사업단) 재선정 평가기준 및 평가 매뉴얼 개발 107
제3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2차 사업단) 재선정 평가 실시 126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136
제4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관계자(도제학교 전담자, 기업HRD 담당자) 인식 조사_147
제1절 연구 방법 149
제2절 도제학교 담당자 조사 결과 분석 153
제3절 기업 HRD 담당자 조사 결과 분석 185
제4절 도제학교 전담자와 기업 HRD 담당자 비교 202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212
제5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질 관리 방안_215
제1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재선정 평가(2차 사업단) 포기 결정 217
제2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선정 취소(3-1차, 3-2차 사업단) 결정 227
제3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선정 취소 결정 심의 231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238
제6장 요약 및 정책 제언_245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247
제2절 정책 제언 260
참고문헌_281
부록_285
부록 1. 도제교육 정책에 대한 인식 조사 설문지(도제학교 전담자) 287
부록 2. 도제교육 정책에 대한 인식 조사 설문지(HRD 담당자) 300
부록 3.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 정부부처별(교육부, 고용노동부) 검토의견 312
부록 4. 2019 도제학교 선정 취소 신청 학교에 대한 유관기관별 컨설팅 의견 321
- Publisher
- 교육부, 충청남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수정. (2019-12-3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재선정 평가 및 내실화 방안. 2019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지원.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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