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교과 통합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매뉴얼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Development of Career Education Integrating Subject Teaching Learning Material - Elementary Subject
Author(s)
정윤경김나라정진철남미숙
Publication Year
2011-10-31
Created
2011-12-15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51
Abstract
교과 통합은 현재 일반 교육과정에서 운영되고 있는 교과목 위주 획일화된 교육과정에 대한 대안으로 최근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Jacob(1989)은 지식의 폭발, 수많은 교육 이슈에 대응하는 정부의 법안, 의미 없이 분리되어 있는 학교 일정, 교육과정의 적절성에 대한 의문과 교과목간 연계의 부족함에 대한 인식 등 최근 교육계에서 대두되고 있는 이슈들이 교과 통합으로의 움직임에 대한 타당한 근거가 될 것이라 하였다. 따라서 교과 통합이 기존의 교육과정에 대한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기존의 분리되고 획일적인 교육과정이 교육의 기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오히려 그 목적을 저해하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교과 통합 진로교육의 유용성을 찾아볼 수 있는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핵심 기술의 성취를 연구하는 위원회(Secretary’s Commision on Achieving Necessary Skills; SCANS)는 전통적인 교실에서의 교육과정과 교과 통합으로 진행되는 교육과정의 특징을 그림과 같이 비교하였다([그림 Ⅰ-1] 참조). 전통적인 교육과정으로 수업하는 학생들은 학습에 수동적이고, 피상적이며, 단기적인 효과만을 달성하는 반면에, 교과 통합 교육과정으로 수업하는 학생들은 학습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보다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학습 효과를 성취한다고 제시하였다(이지연 외, 2009).
Table Of Contents
Ⅰ. 교과 통합 진로교육
1. 교과 통합 진로교육의 개념 3
2. 교과 통합 진로교육의 유용성 8
3. 교과 통합 진로교육의 유형 10
Ⅱ. 교과 통합 진로교육 사례
1. 국내 교과 통합 진로교육 연구학교 운영 사례 21
가. 초등학교 21
나. 중학교 24
다. 고등학교 27
2. 교과 통합 진로교육 해외 사례 30
가. 미국 30
나. 프랑스 31
다. 핀란드 33
라. 덴마크 34
마. 영국 36
바. 뉴질랜드 38
사. 캐나다 39
아. 호주 41
자. 종합 42
Ⅲ. 교과 통합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모형
1. 분석 단계 47
가. 교과 특성 분석 47
나. 학생 특성 분석 48
다. 학교 특성 분석 48
라. 학습양식 분석 49
2. 설계 단계 49
가. 학습목표 진술 49
나. 평가 방법 및 준거 설정 50
3. 개발 단계 51
가. 교수·학습 방법 선택 51
나. 교수 매체 및 자료 선정 51
4. 실행 단계 52
가. 교수·학습 매체 및 자료 활용 계획 52
나. 학생 참여 증진 52
5. 평가와 수정 단계 53
가. 학습 평가 53
나. 교수·학습 방법, 매체 및 자료 평가 및 수정 53
Ⅳ. 초등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방법
1. 국어 교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59
가. 국어 교과의 특성 59
나. 국어 교과와 진로개발역량 관계 60
다. 국어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73
2. 사회 교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78
가. 사회 교과의 특성 78
나. 사회 교과와 진로개발역량 관계 79
다. 사회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98
3. 수학 교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103
가. 수학 교과의 특성 103
나. 수학 교과와 진로개발역량 관계 104
다. 수학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110
4. 과학 교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115
가. 과학 교과의 특성 115
나. 과학 교과와 진로개발역량 관계 116
다. 과학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126
5. 실과 교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129
가. 실과 교과의 특성 129
나. 실과 교과와 진로개발역량 관계 130
다. 실과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138
6. 미술 교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143
가. 미술 교과의 특성 143
나. 미술 교과와 진로개발역량 관계 144
다. 미술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 자료 개발 153
Ⅴ. 초등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 예시
1. 국어 교과 교수·학습 자료 예시 161
2. 사회 교과 교수·학습 자료 예시 189
3. 수학 교과 교수·학습 자료 예시 218
4. 과학 교과 교수·학습 자료 예시 248
5. 실과 교과 교수·학습 자료 예시 280
6. 미술 교과 교수·학습 자료 예시 294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과학기술부
Citation
정윤경. (2011-10-31). (초등) 교과 통합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매뉴얼.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