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교육부총리는 “대학 진학만을 교육의 목표로 생각하는 경향이 아직 강한데, 청년이 선택할 수 있는 경로의 선택지를 넓혀야 한다.”고 말하며 ‘취업 전’, ‘취업 시’, ‘취업 후’ 세 단계의 정부 정책을 다음과 같이 발표하였다. 첫째 ‘취업 전’ 단계에서 정부는 직업계고를 혁신하고 중등 직업교육과정을 강화한고 밝혔다. 미래형 자동차, 항공 드론 등 미래 신산업 및 지역전략산업 등과 연계한 ‘산업맞춤 학과 개편’을 추진해 2022년까지는 500여 개의 학과를 만들고, ‘지역산업 밀착형 직업계고’를 도입해 운영하며, 학생들의 적성과 수준에 맞는 직업교육을 위해 직업계고에 고교학점제를 우선적으로 도입하기로 하였다. 둘째 ‘취업 시’ 단계에서는 ‘중앙취업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직업계고마다 취업지원관을 배치해 돕는다고 밝혔다. 공공부문에서 먼저 양질의 고졸일자리를 확대하고, 민간기업에서도 고졸일자리 확산을 꾀하며, 국가직 공무원 채용에서 직업계고·전문대 졸업생을 뽑는 ‘지역인재’ 9급 채용 전형의 비중을 지난해 7.1%(180명)에서 2022년 20%(500여 명)로 늘리기로 했다. 지방직 공무원 채용에서 기술계고 경력 경쟁 임용 비중도 지난해 20%에서 2022년 30%로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공공기관들은 기관별로 고졸채용 목표제를 도입하는 한편, 민간에서는 ‘선취업-후학습 우수기업’ 인증제를 신설해 인증 기업에 공공입찰 가점, 정책자금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주기로 하였다. 셋째 ‘취업 후’ 단계에서는 고졸 중소기업 취업자의 초기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고교 취업연계 장려금’을 확대하는 등의 지원으로 사회적 자립을 돕기로 했다. ‘선취업-후학습’을 장려하기 위해 고졸재직자가 대학에 진학할 경우 등록금을 전액 지원하고, 국립대에서 고졸재직자 대상의 전담 과정 운영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김선태(2019)에서 발췌 및 재구성함. 이러한 정부 정책에 대해 직업계고 인식개선 대국민 홍보 사업을 중앙단위에서 추진하면서 17개 시도교육청의 협업 및 공동 추진이라는 방법을 설정하고 인식개선 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한 장기적인 사업을 기획하였다. 본 사업 본 사업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김선태 박사가 과제책임자로 추진한 ‘2019 직업계고 대국민 인식개선 프로그램 제작 지원 사업’ 으로 확대·추진함. 의 연구진은 중앙과 시도의 협업을 통한 장기적인 인식개선 사업의 첫 번째 사업으로 직업계고에 대한 긍정적 인식제고와 시대 변화에 따른 직업에 대한 인식변화라는 목표를 가지고 추진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추진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추진 방향 및 방법 5 제3절 기대 효과 7 제2장 고졸 취업문화 확산을 위한 방송제작 추진 현황 및 결과_9 제1절 KBS ‘스카우트’ 제작 지원(2013년~2015년) 12 제2절 KBS 특집 다큐멘터리 협찬(2015년) 19 제3절 SBS ‘모닝와이드’ 협찬(2015년) 23 제4절 JTBC ‘비정상회담’ 협찬(2015년) 26 제5절 KBS 토크콘서트 드림高, GO! 제작 지원(2016년) 29 제6절 JTBC ‘꿈스타그램’ 제작 지원(2016년~2018년) 35 제7절 KBS ‘생방송 아침이 좋다’ 협찬(2018년) 40 제8절 YTN 특별기획 프로그램 제작 지원(2018년) 43 제9절 인터넷 ‘잼라이브’ 제작 지원(2019년) 46 제3장 직업계고 대국민 인식개선 프로그램 제작 지원 결과_49 제1절 JTBC ‘내 아이는 취업왕 Do Dream’ 개요 51 1. 기획 의도 53 2. 프로그램 구성 53 3. 프로그램 내용 54 제2절 파티시에 이재원과 마린보이 김건희 Do Dream 제1회 59 1. 프로그램 구성 59 2. 프로그램 내용 60 3. 프로그램 송출 결과 61 제3절 UX 디자이너 차선우와 호주셰프 조훈희 Do Dream 제2회 63 1. 프로그램 구성 63 2. 프로그램 내용 63 3. 프로그램 송출 결과 65 제4절 항공정비사 박상우와 청년농부 임해주(삼총사) Do Dream 제3회 67 1. 프로그램 구성 67 2. 프로그램 내용 67 3. 프로그램 송출 결과 69 제5절 통신엔지니어 정윤석과 조폐공사 김수연 Do Dream 제4회 71 1. 프로그램 구성 71 2. 프로그램 내용 71 3. 프로그램 송출 결과 73 제6절 공무원 윤수현·지원자매와 베트남 요리사 최장재 Do Dream 제5회 75 1. 프로그램 구성 75 2. 프로그램 내용 75 3. 프로그램 송출 결과 77 제7절 도시교통 공사 최자연과 관광통역 안내사 김성준 Do Dream 제6회 79 1. 프로그램 구성 79 2. 프로그램 내용 79 3. 프로그램 송출 결과 81 제8절 식품품질관리원 심휘와 마필관리사 차재호 Do Dream 제7회 83 1. 프로그램 구성 83 2. 프로그램 내용 83 3. 프로그램 송출 결과 85 제9절 은행원 문민미와 청년 CEO 이진우 Do Dream 제8회 87 1. 프로그램 구성 87 2. 프로그램 내용 87 3. 프로그램 송출 결과 89 제4장 사업성과 및 제언_91 제1절 사업성과 및 확산 93 제2절 직업계고 인식개선 홍보 현황 95 제3절 제언 102 참고문헌_105 부록_107
Publisher
교육부, 충청남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선태. (2019-12-31). 도제학교 현장 소통 및 인식개선 지원. 2019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