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터고 운영 지원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성남김종우윤형한윤혜준황성수백원영강서울금예진윤종혁이미란김기홍
Publication Year
2019-12-31
Created
2020-02-27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523
Abstract
이 사업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이스터고의 선정과 개교 준비 및 운영 과정에서 도출된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성공 가능한 학교를 선정하고 체계적인 개교 지원 사업을 전개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까지의 마이스터고 선정 결과 및 새 정부의 정책 환경 변화 분석에 기초하여 선정 방향 및 계획(분야, 운영 주체, 규모 등), 개교 지원 방향과 계획을 수립하였다. 수립된 계획에 의거하여 마이스터고 선정을 위한 공정한 심의 기준 및 절차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우수한 학교를 심의·선정하였다. 선정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특성을 고려한 체계적인 개교 준비 사업을 전개하고 2018학년도에 추가로 선정된 학교들의 개교 준비 방향을 수립하였다.
둘째, 마이스터고에 대한 성과 점검을 통해 지속적인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7년 및 2018년 개교 마이스터고 운영점검(연차평가), 2014년 개교 마이스터고 운영성과 평가, 2010년 및 2015년 개교 마이스터고 예비운영성과 평가를 실시하였다.
셋째, 마이스터고 개교 후 운영이 진행되고 있는 48개 학교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도출되는 문제점을 토대로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마이스터고의 선정과 운영 지원 외에 지속적 육성 기반 구축을 위해 요구되는 제도 개선 사항을 모니터링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도출하여 육성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넷째, 마이스터고 교원의 교수·학습 역량 지원과 이를 위해 개발된 프로젝트 기반 학습 사례의 저변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 지원하고자 하였다. 2011년부터 2019년까지 마이스터고 학습자의 생동감 있는 학습 지원을 위한 교원 교수·학습 역량 지원의 프로젝트 학습 사례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왔으며, 이를 토대로 학교 현장의 교원 연수와 연구회를 운영·지원하였다. 특히 교수·학습 역량 측면의 지원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사례집을 개발하여 마이스터고 교원 및 관계자를 대상으로 사례집을 보급하였다. 또한 개발 사례의 보급을 위해 참여 학교별로 프로젝트 기반 학습 사례 발표 및 공유회를 진행하였다. 공유회에서는 프로젝트 참여 교사뿐만이 아닌 학생들이 직접 발표하고 결과물을 전시·안내함으로써 수업 사례의 생동감을 배가시켰다.
다섯째, 중앙 단위에서는 마이스터고 담당자 워크숍 개최를 통해 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즉각적으로 파악하고 학교, 관계 부처(기관), 지원센터간의 협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접한 광역시 및 도를 중심으로 5개 권역을 구축하여 마이스터고 제도 및 학교 홍보를 전략적으로 수행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권역별 추진상황 점검회의(워크숍)를 진행하였다. 이외에도 48개 마이스터고등학교 간 교류를 확대하고 학생들의 창의력과 인성을 기를 수 있는 계기 마련 등을 위해 제10회 전국 마이스터고등학교 예술제를 지원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사업 개요_1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7
제3절 사업 추진 방법 11
제2장 마이스터고 육성 정책과 추진 경과_13
제1절 마이스터고 육성 정책 도입 및 동향 15
제2절 마이스터고 육성 관련 추진 경과 42
제3장 마이스터고 신규 지정 및 개교 준비 지원_61
제1절 제16차 마이스터고 선정 63
제2절 2020년 개교 마이스터고 개교 준비 지원 85
제4장 마이스터고 운영 성과관리 지원_107
제1절 마이스터고 운영 성과관리 지원 체계 109
제2절 2019년 개교 마이스터고 1차년도 중간점검 113
제3절 2018년 개교 마이스터고 1차년도 운영점검(연차평가) 128
제4절 2017년 개교 마이스터고 2차년도 운영점검(연차평가) 154
제5절 2016년 개교 마이스터고 예비운영성과 평가 179
제6절 2010년 및 2015년 개교 마이스터고 운영성과 평가 221
제5장 마이스터고 운영 현황 모니터링_327
제1절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및 운영 330
제2절 물리적·인적·시스템 요소 모니터링 결과 338
제6장 마이스터고 교원과 학생의 역량 강화 지원_399
제1절 마이스터고 담당자 연수 운영 401
제2절 마이스터고 교원의 교수·학습 역량 강화 지원 406
제3절 미래융합인재양성 프로그램 연수 운영 446
제7장 마이스터고 관계자 협의회 개최 지원_455
제1절 2019년 마이스터고 담당자 워크숍 결과 457
제2절 2019년 권역별 마이스터고 추진상황 점검회의 결과 479
제3절 제10회 전국 마이스터고등학교 예술제 및 작품전시회 운영 결과 481
제8장 사업 영역별 주요 시사점 및 개선 방향_487
제1절 마이스터고 신규 지정 지원 개선 489
제2절 마이스터고 운영 모니터링 지원 개선 491
제3절 마이스터고 교원 교수․학습 역량 강화 지원 개선 493
참고문헌_497
부 록_503
Publisher
교육부, 충청남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성남. (2019-12-31). 마이스터고 운영 지원. 2019년 마이스터고 운영 지원 사업 : (1)마이스터고 운영 지원.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