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직업계고 디지털역량 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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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Digital Competency Education of Vocational High Schools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uthor(s)
전종호이철현이영민이남철오관택
Publication Year
2019-12-31
Created
2020-03-16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536
Abstract
디지털 사회는 점차 심화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디지털 역량은 오히려 퇴보하고 있는 역전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은 개인이 아닌 국가 차원에서 디지털 역량 교육이 필요함을 보여 주는 것이라 하겠다. 특히 직업계고의 경우, 졸업과 동시에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학생들을 교육하기 때문에 디지털 사회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 교육의 중요성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을 직업계고에서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 그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으며, 세부 추진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향후 디지털 기술을 포함한 4차 산업혁명의 특성을 반영한 디지털 역량에 대해 재정의(개념과 구성 요소)한다.
둘째, 직업계고에서의 디지털 역량 교육 방안을 제시한다. 교육 방안은 교육 내용, 교육 방법, 지원 방안 중심으로 제시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how digital competency education can be provided to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in the ag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rapidly changing everyday life and business environment to digital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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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7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1
제2장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역량_13
제1절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역량의 개념 15
제2절 디지털 역량의 개념 및 구성 요소의 정의 71
제3장 디지털 역량 교육 현황_119
제1절 디지털 역량 관련 정부 정책 121
제2절 국내 디지털 역량 교육 현황 125
제3절 해외 디지털 역량 교육 현황 152
제4장 디지털 역량 교육 요구 조사_159
제1절 조사 개요 161
제2절 조사 결과 164
제5장 직업계고 디지털 역량 교육 방안_181
제1절 직업계고 디지털 역량 교육 방안 183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_189
제1절 결론 191
제2절 정책 제언 193
SUMMARY_197
부록_207
1. 설문조사지 209
2. 디지털 역량 교육을 위한 예시자료 222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전종호. (2019-12-31).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직업계고 디지털역량 교육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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