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수학) 교과 통합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매뉴얼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Development of Career Education Integrating Subject Teaching Learning Material - Middle School Social Affairs Subject
Author(s)
정윤경김나라정진철남미숙
Publication Year
2011-10-31
Created
2011-12-15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55
Abstract
교과 통합 진로교육은 학교 교육과정상에서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교과(국어, 수학, 사회, 기술․가정, 과학, 미술 등)와 진로교육을 통합하여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주된 통합의 방식은 보통 교과의 내용 속에 포함되어 있는 진로교육적 요소를 보다 선명하게 부각하여 교과의 목표와 진로교육의 목표가 함께 달성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진로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이 진로개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진로개발 역량이란 개인이 진로 진로(career)란 개인이 취업준비에서부터 은퇴에 이르기까지 삶의 과정에서 겪게 되는 위치, 일, 직업의 연속선을 의미하며(Super, 1990), 진학, 졸업, 취업, 직장 적응, 직업 전환, 은퇴 준비 등 생애 전반에 걸친 일을 의미하는 동시에 일에 대한 열망, 기대, 가치, 요구 등을 포함하기도 한다(Zunker, 1998). 즉, 진로란 개인이 일생동안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 및 경험의 총체이다.
를 개척할 수 있는 역량으로서 개인이 일생 동안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과 경험을 자기 주도적이며 합리적으로 선택, 준비, 비교 및 평가하며 관리할 수 있는 지식, 기술(skill) 및 태도를 의미한다.
Table Of Contents
Ⅰ. 교과 통합 진로교육
1. 교과 통합 진로교육의 개념 3
2. 교과 통합 진로교육의 유용성 8
3. 교과 통합 진로교육의 유형 10
Ⅱ. 교과 통합 진로교육 사례
1. 국내 교과 통합 진로교육 연구학교 운영 사례 21
가. 초등학교 21
나. 중학교 24
다. 고등학교 27
2. 교과 통합 진로교육 해외 사례 30
가. 미국 30
나. 프랑스 31
다. 핀란드 33
라. 덴마크 34
마. 영국 36
바. 뉴질랜드 38
사. 캐나다 39
아. 호주 41
자. 종합 42
Ⅲ. 교과 통합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모형
1. 분석 단계 47
가. 교과 특성 분석 47
나. 학생 특성 분석 48
다. 학교 특성 분석 49
2. 설계 단계 49
가. 학습목표 진술 49
나. 평가도구 개발 50
3. 개발 단계 51
가. 교수학습 방법 선택 51
나. 교수학습 매체 및 자료 개발 52
4. 실행 단계 56
가. 교수?학습 매체 및 자료 활용 57
나. 학생 참여 증진 57
5. 평가와 수정 단계 58
가. 학습 평가 58
나. 교수학습 방법, 매체 및 자료 평가 및 수정 58
Ⅳ. 수학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방법
1. 수학 교과의 특성 63
가. 수학 교과의 특성 및 진로교육의 목표 63
나. 수학 교과와 진로교육과의 관련성 68
2. 수학 교과와 진로개발역량과의 관계 70
가. 수학 교과의 진로개발역량 요소 70
나. 수학 교과의 진로개발역량 목표 및 교수학습방법 80
3. 수학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과정 및 고려사항 102
가. 수학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 방법 선택 102
나. 수학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 매체 및 자료 개발 104
다. 수학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 매체 및 자료 활용 105
라. 수학 교과 진로교육 학생 참여 증진 105
마. 수학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 평가와 수정 107
Ⅴ. 수학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 예시
1. 중학교 예시 111
2. 고등학교 예시 182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과학기술부
Citation
정윤경. (2011-10-31). (중등수학) 교과 통합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매뉴얼.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