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미술) 교과 통합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매뉴얼
- Alternative Title
- The Development of Career Education Integrating Subject Teaching Learning Material - Middle School Science Subject
- Author(s)
- 정윤경; 김나라; 정진철; 남미숙
- Publication Year
- 2011-10-31
- Created
- 2011-12-15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61
- Abstract
- 교과 통합 진로교육은 학생의 학습 동기를 촉진하여 보다 능동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하고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내용에 우선적인 가치를 둔다. 그러므로 지식 습득 등 학업적 성과를 학습 목표로 하기보다는, 실생활 맥락에서 유용한 역량 및 기술을 습득하고, 개인의 삶에 있어 자기-주도성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두는 실용주의적이고 경험주의적이며, 구성주의적 철학을 근간으로 한다(이지연 외, 2009).
- Table Of Contents
- Ⅰ. 교과 통합 진로교육
1. 교과 통합 진로교육의 개념 3
2. 교과 통합 진로교육의 유용성 8
3. 교과 통합 진로교육의 유형 10
Ⅱ. 교과 통합 진로교육 사례
1. 국내 교과 통합 진로교육 연구학교 운영 사례 21
가. 초등학교 21
나. 중학교 24
다. 고등학교 27
2. 교과 통합 진로교육 해외 사례 30
가. 미국 30
나. 프랑스 31
다. 핀란드 33
라. 덴마크 34
마. 영국 36
바. 뉴질랜드 38
사. 캐나다 39
아. 호주 41
자. 종합 42
Ⅲ. 교과 통합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모형
1. 분석 단계 47
가. 교과 특성 분석 47
나. 학생 특성 분석 48
다. 학교 특성 분석 49
2. 설계 단계 49
가. 학습목표 진술 49
나. 평가도구 개발 50
3. 개발 단계 51
가. 교수학습 방법 선택 51
나. 교수학습 매체 및 자료 개발 52
4. 실행 단계 56
가. 교수학습 매체 및 자료 활용 57
나. 학생 참여 증진 57
5. 평가와 수정 단계 58
가. 학습 평가 58
나. 교수학습 방법, 매체 및 자료 평가 및 수정 58
Ⅳ. 미술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방법
1. 미술 교과의 특성 63
가. 미술 교과의 특성 및 진로교육의 목표 63
나. 미술 교과와 진로교육과의 관련성 64
2. 미술 교과와 진로개발역량과의 관계 65
가. 미술 교과의 진로개발역량 요소 65
나. 미술 교과의 진로개발역량 목표 및 교수·학습방법 68
3. 미술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과정 및 고려사항 72
가. 미술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 방법 선택 72
나. 미술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 매체 및 자료 개발 72
다. 미술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 매체 및 자료 활용 73
라. 미술 교과 진로교육 학생 참여 증진 73
마. 미술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 평가와 수정 74
Ⅴ. 미술 교과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 예시
1. 중학교 예시 77
2. 고등학교 예시 118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과학기술부
- Citation
- 정윤경. (2011-10-31). (중등미술) 교과 통합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 개발 매뉴얼.
- Type
- Book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