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운영 실험학교 지원 및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acher Training Program and Support for Autonomous Curriculum at the Experimental Vocational High School
Author(s)
장명희이현정김종우강경종
Publication Year
1999-12-31
Created
1999-12-3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63
Abstract
본 지원 연구 사업은 선정된 실험학교들의 특징과 운영 성과를 분석하여 학교별 지원방안을 수립하고 계획?준비하고 있는 교육과정 자율 운영 계획을 검토하여, 실험학교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을 지원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또 하나의 연구 사업 목적은 교육과정 자율 운영 실험학교의 운영을 위해 교사들에게 필요한 전문성 함양이 가능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 제시하는데 있다.
Table Of Contents
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수행 방법 2

II.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 운영의 도입 배경 5

1. 직업 교육과정의 운영 방향 6
2.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 운영의 필요성 7
3. 교육과정 자율 운영 관련 법규 및 제한점 13
4. 교육과정 자율 운영의 기본 전제 및 모형 19

Ⅲ. 교육과정 자율 운영 실험학교의 운영 현황 27

1. 교육과정 자율 운영 실험학교의 선정과 특징 27
2. 1999학년도 실험학교 운영 경과와 추진계획 32

Ⅳ. 교육과정 자율 운영 실험학교 지원 방안 69

1. 운영 체제별 역할 69
2. 교육과정 자율 운영 실험학교 지원 방안 및 활동 70
3. 실험학교 지원 활동 평가 73

Ⅴ. 교육과정 자율 운영 실험학교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79

1.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분석 79
2.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능력 향상을 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85

Ⅵ. 요약 및 제언 101

1. 요약 101
2. 제언 103

참고문헌 109

부 록 11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장명희. (1999-12-31).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운영 실험학교 지원 및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