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가. 연구의 필요성 1 나. 연구 목적 2 2. 연구 내용 및 범위 3 가. 연구 범위 3 나. 연구 내용 4 3. 연구방법 5 가. 문헌 조사 5 나. 설문 조사 6 다. 간담회 및 전문가회의 6
Ⅱ. 평생교육기관 평가인정 제도 7
1.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 평가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7 가. 평생교육기관 유형 7 나. 직업교육훈련기관 평가 9 다. 학점은행제를 위한 평가 11 라. 종합대학 평가인정제 16 마. 공공직업훈련기관 평가 20 바. 종합적 논의 22 2. 외국의 평생교육기관 평가인정 제도 23 가. 미국의 평가인정 제도 24 나. 영국의 평가인정 제도 38 다. 캐나다의 평가인정 제도 60 라. 논의 및 시사점 67
Ⅲ. 평생교육기관유형별 평가인정에 관한 조사 71
1. 학원의 평가인정에 관한 조사 71 가. 평생교육기관으로서 학원의 법적 근거 71 나. 학원교육의 현황 77 다. 학원의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현황 81 라. 학원의 평가인정 도구에 대한 조사 88 마. 학원의 평가항목 및 세부지표의 개발 102 2. 직업훈련기관의 평가인정에 관한 조사 108 가. 법적 근거 108 나. 설립주체별 현황 114 다. 직업훈련기관 평가인정 현황 121 라. 직업훈련기관의 평가인정에 대한 조사 122 3. 대학부설 사회교육원 평가인정에 관한 조사 139 가. 법적근거에 의한 평가기준의 개발 139 나. 대학부설 사회교육원 현황에 근거한 평가기준 개발 141 다. 평가지표 및 기준 개발의 근거 143 4. 기업연수원 평가인정에 관한 조사 156 가. 인적 자원개발을 위한 기업체 연수원 교육의 특성 156 나. 기업체 연수원 교육의 법적 근거 159 다. 기업체 연수원 교육의 현황 163 라. 기업교육평가의 개념과 목적 169 마. 기업교육평가 모델 개발을 위한 이론적 모형 173 바. 국내 선행연구의 기업교육 평가 모형 분석 186 사. 기업교육의 평가준거와 평가 도구 사례 194 아. 기업교육평가 모형과 평가지표 210
Ⅳ. 평생교육 기관유형별 평가인정 방안 223
1. 평생교육 기관 평가인정 방안 223 가. 평가 목적 223 나. 평가 방향 224 다. 평가 주체 225 라. 평생 교육 기관 평가 결과의 활용 225 마. 평가의 유효 기간 및 평가 주기 227 2. 평생교육기관 평가 실행 원칙 227 3. 평가 기준 및 평가 지침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