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주관) 전문대학 재취업교육사업 점검 및 평가
- Alternative Title
- Evaluation on Reemployment Vocational Education in Junior Colleges
- Author(s)
- 강종훈; 김수원
- Publication Year
- 1999-12-31
- Created
- 1999-12-31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84
- Abstract
- 본 연구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전문대학 재취업교육에 대한 점검 및 평가를 통하여 그 실효성을 제고하고, 궁극적으로는 재취업교육의 질 관리의 제고를 위한 장?단기적인 계획의 수립에 필요한 기초적 토대를 확보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대학 재취업교육의 실시여건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파악한다.
둘째, 전문대학 재취업교육 점검?평가를 통하여 대표관리대학, 교육실시기관, 교육과정을 점검?평가하고 교육생의 요구를 파악한다.
셋째, 전문대학 재취업교육사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The purposes of the study aimed to evaluate the current reemployment vocational education operated by junior colleges and to secure the long-short term development plans for its effectiveness enhancement based on the evaluation results.
For the purpose of study, the 2 times of evaluation were administered to 54 from the total of 102 junior colleges where were operating reemployment vocational education. From the 54 junior colleges, the 548 curricula were evaluated. Finally, 837 among students enrolled in the 548 curricula were surveyed to investigate their needs and perceptions of reemployment vocation curricula which they enrolled in.
...
- Table Of Contents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점검 및 평가절차 2
3. 연구내용 5
4. 연구방법 5
Ⅱ. 재취업교육 추진 및 대표관리대학의 교육운영 현황 9
1. 재취업교육사업 추진현황 9
2. 대표관리대학의 교육운영 현황 17
Ⅲ. 교육기관 및 과정에 대한 점검·평가 19
1. 교육기관 점검·평가 결과 20
2. 교육과정 점검·평가결과 25
Ⅳ. 재취업 교육생 만족도 설문조사 43
1. 응답자의 특성 43
2. 직장경험 및 구직기간 45
3. 교육참여 경로 48
4. 교육과정의 일치도 및 희망사항 50
5. 취업기대 53
6. 교육만족도 55
Ⅴ. 전문대학 재취업교육의 개선방안 59
1. 대표관리대학의 역할 및 기능 제고 59
2. 취업과 연계된 교육과정의 개발 및 공동 프로그램 운영 60
3.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61
4. 우수 교육기관 및 과정에 대한 지원 강화 61
5. 효과적인 교육생 관리 62
6. 지역 내 관련기관 및 산업체와의 강화 62
Ⅵ. 제언 63
참고문헌 65
ABSTRACT 67
부 록 71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강종훈. (1999-12-31). (교육부 주관) 전문대학 재취업교육사업 점검 및 평가.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