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대비한 일과 학습의 연계체제 구축방안 연구
- Table Of Contents
- Ⅰ .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방법 및 절차 3
3. 연구의 내용 3
Ⅱ. 평생직업교육체제 개편 5
1. 대학의 전문직업교육 강화 6
가. 산업 대학 6
나. 전문 대학 12
2. 고교 직업교육체제 개편 19
가. 실업계 고등학교의 현황 19
나. 실업계 고등학교의 문제점 26
다. 개선방안 30
3. 사회교육을 통한 평생직업교육 확대 32
Ⅲ. 평생직업교육 지원체제 구축 43
1. 진로교육체제 강화 44
가. 학생들을 위한 진로지도 45
나. 성인들을 위한 진로지도 58
다. 외국의 진로지도 정책 60
라. 일과 학습의 연계를 위한 진로지도체제 강화 방안 70
2. 직업능력에 대한 평가인증제도 강화 80
가. 평생학습사회의 구축과 평가인증제도 82
나. 주요국의 평생직업교육 평가인증제도의 운영 현황 및 시사점 90
다. 자격 및 직업능력 인정제도의 강화 방안 108
3.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 125
가.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공공 인프라의 현황과 문제 126
나.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공공 인프라 구축 방안 130
4. 평생직업교육에 대한 투자 확대 131
가. 직업교육재정의 현황과 문제점 132
나. 평생직업교육의 투자 확대 방안 145
5. 평생직업교육 행정체제의 효율화 147
가. 중앙 부처의 직업교육훈련 148
나. 지방의 직업교육훈련 159
다. 선진국의 직업교육훈련 고찰 171
라. 평생직업교육 행정체제 효율화 방안 174
Ⅳ. 결 론 179
참고 문헌 183
부 록 189
1. 과거 직업교육체제 관련 개편안 189
2. 직업·평생교육 현장 방문록 213
2-1. 주체별 건의 및 논의사항 224
2-2. 기관별 협의사항 노트 237
3. 전문가 협의회 참여자 명단 271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이무근. (2000-07-31).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대비한 일과 학습의 연계체제 구축방안 연구.
- Type
- Research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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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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