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전국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연구대회 우수사례 : 교수·학습 분과 공업 계열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2011 Best Practices from National Competition for Advancement of Vocational Education in High Schools: Engineering Sector in Teaching and Learning Division
Author(s)
김선태전종호김종욱김미재
Publication Year
2012-03-31
Created
2012-05-15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48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보통교과와 전문교과가 융합된 교수학습 프로그램인 SSP를 개발, 적용하여 이를 통해 전문계고 학생들이 수업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는데 있다.
SSP(시뮬레이션+STEAM+PROJECT) 교수·학습 모형은 현재를 대비하는 교육이 아니라, 이들이 졸업 후 사회에 나가서 활동할 미래를 예측하게 하고 이것을 대비하게 해주는 교육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기업이 원하는 인재는 타학문에 대한 긍정적인 수용 태도,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타전공자들과 소통하고 협력하여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과학·기술·공학이 미래 사회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할 줄 알고, 또한 현 시대에 논의되고 있는 과학·기술·공학 지식을 빠르게 습득할 줄 아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Table Of Contents
<교수·학습 분과 공업 계열>
SSP(SIMULATION+STEAM+PROJECT) 교수․학습 모형을 통한 학습동기 신장 및 융합형 미래 인재양성 (부제 : 내 땅 찾기 프로젝트)
김류한·전윤미 (전남공업고등학교) - 1
LT(Learning Together) 학습을 통한 직업 진로 선택 능력 향상 방안
-모듬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조형 수업 모형 개발-
정순자․조선희 (인천디자인고등학교) - 53
전문교과 연계 프로젝트 학습법이 건축디자인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손주민․민경윤(대전공업고등학교) - 113
의사결정모형을 통한 특성화 고등학생의 "Realizing My Dream 프로젝트"
진로지도 방안
김종완․남인선 (대구동부공업고등학교) - 173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창의력 UP! 자신감 UP!
박영란․김희연․조찬행 (용산공업고등학교) - 217
'스마일 학습법'을 적용한 화학분석 능력 향상 방안
유민희 (부강공업고등학교) - 285
휴먼 다큐멘터리 제작을 통한 학습자의 직무능력 향상 연구
최창수․안종영 (한강미디어고등학교) - 321
자기 평가와 PMI기법을 통한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향상 방안
김민형․최금희 (대구동부공업고등학교) - 395
프로젝트 교수-학습을 통한 수업 방법 개선
(전공선택과목간 연계 프로젝트-선택과 집중을 넘어)
김경래․김원경 (한국도예고등학교) - 425
ARCS모델 기반의 컴퓨터 조립 기능향상을 위한 수업 설계 및 구현
신동준 (예산전자공업고등학교) - 477
소규모 모둠별 협동학습을 통한 프로젝트(Project)중심 교수·학습방법 적용
성기태 (부산자동차고등학교) - 513
코티칭 & 학생멘토를 통한 Win-Win 학습모형 개발
박기환 (안강전자고등학교) - 541
Touch! Touch! 움직이는 라이브 배경화면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산학연계 맞춤형 프로젝트 수업-
임지예 (순천전자고등학교) - 591
창의적인 동기 유발 협동 학습 모형
신용 (부산전자공업고등학교) - 64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과학기술부
Citation
김선태. (2012-03-31). 2011년 전국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연구대회 우수사례 : 교수·학습 분과 공업 계열. 2011년도 고교 단계 직업교육체제 혁신 지원사업 : 특성화고 체제 개편 지원 및 현황 조사 분석.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