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학습병행은 제도가 복잡하고, 매우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며, 정부 주도로 급속히 확대됨으로써 학습기업 및 공동훈련센터 관계자들의 제도 개선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음. 본 사업은 위 요구에 부응할 뿐만 아니라, 그 밖에도 제도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슈들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및 일학습병행 관계 전문가들과의 협업 체계를 구축하여 일학습병행 정책 기획 및 사업 운영의 시사점을 도출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제1장 사업 개요_1 제2장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효율화 방안_5 제1절 들어가는 말 7 제2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도제훈련과정 운영 현황 분석 9 제3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도제훈련과정에 대한 문제점 15 제4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설문조사 주요 결과 37 제5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효율화 방안 65 제3장 독일의 직업교육(이원화제도)_85 제1절 개요 87 제2절 독일 자격 및 교육 체계 88 제3절 이원화제도의 발전 동향 및 참여 현황 91 제4절 이원화제도의 법적 근거 및 도제교육생의 근로 조건 100 제5절 도제교육의 설계, 개발, 운영 및 질 관리(모니터링) 103 제6절 도제교육생 평가 및 자격 부여 110 제7절 트레이너 선발 및 능력 개발 112 제8절 도제교육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반론 114 제4장 일학습병행 하위법령 마련 TF 회차별 주요 회의 내용 및 결과_117 제1절 제1차 주요 회의 내용 및 결과 119 제2절 제2차 주요 회의 내용 및 결과 153 제3절 제3차 주요 회의 내용 및 결과 240 제4절 제4차 주요 회의 내용 및 결과 273 제5절 제5차 주요 회의 내용 및 결과 276 제6절 제6차 주요 회의 내용 및 결과 307 제7절 제7차 주요 회의 내용 및 결과 309 제8절 제8차 주요 회의 내용 및 결과 311 참고 문헌_313 부 록_319 1. 도제훈련과정 분석대상 자료 321 2. IPP형 일학습병행제 선이수교과목 인정제도 326 3. 실무형 교수학습(프로젝트) 설계서 양식 328 4. 독일의 직업교육(이원화제도) - 전체 보고서 334 5. 독일 이원화제도 관련 법, 규정 477 6. 직업교육 보고서 2019(BIBB, Datenreport zum Berufsbdildungsbericht 2019)로 본 독일 직업교육 현황 636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대영. (2019-12-31).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I. 2019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