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우리나라는 1998년 외환위기 이후로 전체 실업률과 청년 실업률 모두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음. ○ 특히, 고용 유발 효과가 높은 자동차·조선 업종의 부진이 이어지면서 도소매업 등 연관 산업에도 영향을 미침으로써 취업자의 수 또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 ○ 2019년 1월 기준 청년 실업률은 8.9%로 전체 실업률(4.5%)보다 높고 청년 고용률은 42.9%로 전체 고용률(59.2%)보다 낮은 상황임. 고용노동부는 청년 고용 문제와 관련하여 체계화된 교육훈련 제공, 최저임금 보장 등을 바탕으로 하는 일학습병행을 시행하고 있음. ○ 한국고용정보원(2016)의 분석에 따르면, 청년 실업의 주원인 중 하나가 ‘구인 기업과 청년 구직자 간 미스매치’인 것으로 나타남. ○ 일학습병행은 산업현장의 실무형 인재 육성을 통해 취업 준비생과 기업 간 ‘인력 미스매치’ 현상을 감소시킴으로써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해 고안된 제도로, 청년 고용 문제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일학습병행 운영에 있어 개선해야 할 부분이 나타나고 있음. ○ 제도의 복잡성, 빠른 정책 추진, 다양한 이해관계자 참여, 정부주도 진행 등에 따라 현장에서 다양한 애로사항이 나타나고 있음. 본 연구는 일학습병행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슈들에 대한 분석 및 진단, 시사점을 도출하여 향후 정책 개선에 필요한 사항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음.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3 제2절 사업의 추진 방법 및 내용 5 제2장 OJT 학습매니저 제도 도입 방안_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제2절 선행연구 고찰 17 제3절 학습매니저 필요성 관련 실태조사 자료 분석 27 제4절 학습매니저 제도 관련 전문가조사 35 제5절 결론 및 정책 제언 63 제3장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모델 개발_6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1 제2절 국가주도 일학습병행과 민간자율 일학습병행의 비교분석 73 제3절 해외 주요국의 듀얼시스템 비교 및 시사점 78 제4절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모델 추진 방향 87 제5절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모델 91 제6절 기대 효과 및 정책 제언 96 제4장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평가체계(안)_99 제1절 추진 배경 및 평가체계 방향성 검토 101 제2절 평가체계(안) 105 제3절 향후 계획 및 논의사항 115 참고문헌_117 부록_121 1. 학습매니저 제도의 도입 방안 설문조사지 123 2. 학습매니저 제도 도입 방안 모색을 위한 서면검토 양식 140 3. 직업교육으로서 도제제도 주요 정책 146 4. 학습코디네이터의 세부 직무(안) 148 5. 독일 아우스빌둥 및 한독 아우스빌둥 비교 149 6. 일학습병행 주요 업무별 사업수행 절차 및 주체(예시) 150 7.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전달체계(안) 151 8. 기존 평가지표와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평가지표의 비교 152 9. 학습코디네이터의 직무 내용 153 10. 민간자율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및 학습근로자 조사지(안) 154 11. 민간자율형 중간진단 및 컨설팅 양식(안) 158 12.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변경 사업계획 요약보고(안) 176 13.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지원제도 178 14. 민간자율형 일학습병행 제도 안내 181 15. 민간자율형 클러스터별 중간진단 및 컨설팅 전문가 의견 188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상호. (2019-12-31).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Ⅱ. 2019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