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일학습병행제 정착을 위한 국제콘퍼런스(2014~2017) 및 KRIVET-BIBB 도제훈련 국제정책포럼(2018)의 개최 배경, 주제, 주요 결과 등을 중심으로 일학습병행제 개선·발전을 위한 국제정책포럼을 추진함. 2019년은 국제정책포럼 개최 2차 연도이며, BIBB와 포럼 개최를 통해 한국과 독일의 도제훈련 관련 환경 변화 진단 및 효과적인 제도 운영을 위한 정보 공유와 대안 모색이 필요함. 콘퍼런스 주요 주제 검토: 청년고용과 숙련개발을 위한 혁신적 접근(2014), 청년층 고용증대와 숙련개발을 위한 일학습병행제 내실화 방안(2015), 각국 정부는 왜 도제제도를 활성화시키려 하는가? 도제훈련 운연 현황과 성과의 국제비교(2016),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도제훈련의 변화 가능성 모색(2017) 1차 KRIVET-BIBB 도제훈련 국제정책포럼 논의사항 검토: 한국-독일 고등 도제훈련의 현황, 성과 및 한계(2018), 포럼 후 방문 프로그램으로 기계공학 분야 고등교육 듀얼시스템 사례, 고등교육 듀얼시스템에서 상공회의소와 직업학교의 역할, 협력기업 사례 발표 등(코블렌츠 응용과학대학) 본 사업의 목적은 독일 BIBB와 도제훈련 국제정책포럼을 개최하여 양국의 도제훈련, 일학습병행제의 실태를 진단하고, 문제점과 개선방 안을 도출하여 제도와 정책을 개선하는 데 있음.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3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의 대상과 내용 4 제3절 사업의 방법과 절차 6 제2장 경제사회 변화와 직업능력개발의 역할_9 제1절 한국 사례 11 제2절 독일 사례 23 제3장 독일의 이원화 시스템_31 제1절 이원화 직업훈련제도의 기능과 역할 34 제2절 직업훈련생의 권익보호 및 역량강화 41 제3절 참여기업 지원체계 46 제4절 이원화 직업훈련제도 성과관리체계 49 제5절 이원화 직업훈련제도의 거버넌스 53 제6절 BMBF 등 최근 5년 계획 및 운영 방향 58 제4장 일학습병행제 훈련직종 한·독 비교분석_63 제1절 훈련직종 비교분석 필요성 65 제2절 독일 도제훈련 직종 선정 절차 67 제3절 훈련직종 선정 기준(안) 80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91 제5장 요약 및 정책제언_97 제1절 요약 99 제2절 정책제언 100 참고문헌_103 부록_107 1. KRIVET-BIBB 도제훈련 국제정책포럼 토론 내용 109 2. KRIVET-BIBB 도제훈련 국제정책포럼 발표 자료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