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학습병행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일학습병행 제도를 지속적으로 활성화시키고 일학습병행 발전 방향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한다. 세부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학습병행 정책 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그동안 추진된 일학습병행 계획(도입계획 및 확산방안)에 대한 성과와 한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일학습병행 분야별 이슈를 검토하고자 한다. 넷째, 일학습병행 정책 방향 및 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5 제2장 일학습병행 정책 동향_13 제1절 인구구조 변화 15 제2절 직업능력개발사업 현황 및 이슈 19 제3절 NCS 활용 정책 동향 24 제4절 과정평가형 자격 정책 동향 26 제5절 일학습병행 최근 정책 동향 29 제6절 해외 일학습병행 정책 동향 33 제7절 소결 47 제3장 일학습병행 추진계획 성과평가_49 제1절 개요 51 제2절 성과 및 한계 54 제3절 소결 69 제4장 일학습병행 분야별 이슈_73 제1절 일학습병행 정책의 기본방향 75 제2절 학습근로자 지원 방향 95 제3절 일학습병행 관련 기관 역할에 따른 지원 방향 105 제4절 일학습병행자격 부여 및 활용 방향 126 제5절 일학습병행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타 지원 정책 152 제6절 소결 및 시사점 163 제5장 일학습병행 정책 방향 및 과제_169 제1절 일학습병행 정책방향 171 제2절 일학습병행의 기능과 역할 강화 177 제3절 학습근로자 권익보호 및 역량강화 189 제4절 일학습병행 참여기업 지원체계 혁신 198 제5절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성과관리체계 구축 210 제6절 포용적 성장을 위한 거버넌스 체제 구축 218 참고문헌_233 부 록_241 <부록 1> 한국형 일·학습 듀얼시스템 도입계획(2013) 243 <부록 2> 능력중심사회 조기 조성을 위한 일학습병행제 확산방안(2015) 263 <부록 3> 「한국형 일·학습 듀얼시스템 도입계획(2013)」 대비 성과 및 한계(상세) 281 <부록 4> 「능력중심사회 조기 조성을 위한 일학습병행제 확산방안(2015)」에 대한 성과 및 한계(상세) 291 <부록 5> 청년고용지원정책(중소기업 청년고용지원정책) 303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박종성. (2019-12-31). 일학습병행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 2019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