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매뉴얼은 마이스터고 정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학교 현장에서 체제 개편을 비롯한 마이스터고 전환 및 개교 준비, 성과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매뉴얼은 크게 3개의 장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장별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는 마이스터고 개교 준비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마이스터고 육성 정책의 도입배경 및 목적, 육성 기본 계획, 육성 추진 경과, 매뉴얼에 대한 개발 및 활용, 기대효과 등을 개괄적으로 제시하였다. 제2장에는 ‘마이스터고 전환 및 개교 준비’와 관련하여 총 3개의 단원, 13개 과제로 구성하였다. ‘마이스터고 공모 및 전환’ 관련 2개 과제, ‘마이스터고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관련 4개 과제, ‘마이스터고 세부 운영 계획 수립’ 관련 7개 과제로 구성하였다. 이들 13개 과제 중 3개 과제는 각각 2~3개 세부과제로 구성하였으며, 각 과제별로 추진 단계별·주체별 수행 내용을 제시하였다. 제3장에는 ‘마이스터고 성과관리’와 관련하여 2개 과제로 구성하였다. 2개 과제는 개교 준비 점검을 포함한 ‘연차별 중간점검 및 평가 대비’, ‘마이스터고 모니터링 자료 제출’이며 각 과제별로 설명을 제시하였다. 과제별 구성은 과제별 개요, 용어의 정의 등을 제시하였고, 각 과제별 또는 세부과제별로 사업 추진 절차, 세부적인 추진 절차 등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특히, 추진 절차는 학교내 추진 업무의 체계화 및 지원 전문기관과의 효율화를 증진할 수 있도록 Step별로 해당 주체를 명기하여 상세화 하였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마이스터고의 육성 정책의 이해와 개요 1. 한국형 마이스터고 육성 기본 계획(2008. 7) 3 2. 마이스터고 육성 추진 경과 15 3. 마이스터고 개교 준비 매뉴얼 개발 및 활용 17 4. 기대 효과 20 제2장 마이스터고 전환 및 개교 준비 1. 마이스터고 공모 및 전환 과제1. 마이스터고 공모 및 선정 23 과제2. 마이스터고 전환 체제 구축 및 계획 수립 36 2. 마이스터고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과제3.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52 과제4. 마이스터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및 평가계획 개발 107 과제5. 마이스터고 교재 개발 135 과제6. 마이스터고 졸업생 인증시스템 개발 141 3. 마이스터고 세부 운영 계획 수립 과제7. 교과 외 활동 계획 수립 161 과제8. 교원확보 및 역량 강화 계획 수립 176 과제9. 학생선발 및 적응 프로그램 개발 186 과제10. 교육환경 조성 계획 수립 206 과제11.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 230 과제12. 마이스터고 홍보 계획 수립 238 과제13. 마이스터고 종합 발전계획 수립 243 제3장 마이스터고 성과관리 과제14. 연차별 중간점검 및 평가 대비 247 과제15. 마이스터고 모니터링 자료 제출 249 참고문헌 253 부 록(CD 수록) 【부록 1】관련 법령 【부록 2】관련 서식 -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9). 마이스터고 지정 협의 요청서(양식). -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9). 마이스터고 개교준비 상황 점검 보고서 (양식). -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0). 마이스터고 1차년도 중간점검 보고서(양식). -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0). 마이스터고 1차년도 평가 보고서(양식). -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1). 마이스터고 2차년도 중간점검 보고서(양식). -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1). 마이스터고 2차녀도 평가 보고서(양식). -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2). 마이스터고 학교 발전 계획서(양식). -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0). 마이스터고 교재개발 매뉴얼 관련 양식. 【부록 3】NCS 개발 절차 【부록 4】마이스터고 모니터링 매뉴얼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육과학기술부
Citation
장명희. (2012-02-29). 마이스터고 개교 준비 매뉴얼. MEISTER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