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수업모형 매뉴얼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Manual of Instruction Model for Specialized High Schools
Author(s)
최동선강경종나승일
Publication Year
2012-02-20
Created
2012-07-15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28
Abstract
이러한 개념학습 및 실험・실습에 있어 집단의 활용은 효과적인 학습을 촉진하는데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음
- 특히 특성화고 학생들은 학습능력이나 학습기술, 효능감 등이 낮을 뿐 아니라, 학습에의 참여도도 적극적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집단을 활용함으로써 이러한 어려움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임
- 또한 집단을 활용함으로써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업기초능력을 높이는 데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음
Table Of Contents
제1장 특성화고 수업모형의 의미
Ⅰ. 수업모형의 의미 3
1. 직업교육 교수,학습의 필요성 3
2. 교수-학습의 원리 4
Ⅱ. 학생의 참여촉진 및 학습몰입을 위한 수업모형의 특성 6
Ⅲ. 집단을 활용한 개념학습 및 실험,실습 통합형 교수모형(안) 11
1. 배경 11
2. 수업모형(안) 12
3. 수업의 절차 13
4. 교수-학습 지도안 양식 18
Ⅳ. 특성화고 수업모형 운영 방안 19
1. 학생의 흥미나 동기의 유발 19
2. 모둠의 구성 및 운영 21
3. 또래간 상호작용의 강화 24
4. 효과적인 실험,실습의 운영 27
제2장 특성화고 수업모형 개발 사례
Ⅰ. 공업계열 33
1. 기계제도 교수,학습 과정안 35
2. 측량 교수,학습 과정안 60
3. 건축설계제도 교수,학습 과정안 75
4. 공작기계 Ⅱ 교수,학습 과정안 89
5. 금속처리(상) 교수,학습 과정안 104
Ⅱ. 상업계열(디자인계열) 121
1. 전자계산 실무 교수,학습 과정안 123
2. 디자인 실습 교수,학습 과정안 133
3.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과정안 146
4. 정보기술기초 교수,학습 과정안 159
5. 컴퓨터그래픽 교수,학습 과정안 167
Ⅲ. 가사계열 175
1. 간호실습 교수,학습 과정안 177
2. 관광조리 교수,학습 과정안 185
3. 복식디자인 교수,학습 과정안 209
4. ICT 교육활동 교수,학습 과정안 220
Ⅳ. 농업계열 233
1. 재배 교수,학습 과정안 235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산광역시교육청
Citation
최동선. (2012-02-20). 특성화고 수업모형 매뉴얼. 2011년 부산광역시교육청 수업모형 자료집 개발위탁사업.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