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특성화고에 적합한 수업모형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개발할 교수-학습 모형을 선정하고, 단위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업모형 및 세부 운영 방안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5 3. 연구의 방법 6 Ⅱ. 직업교육에서의 교수-학습 7 1. 특성화고 학생의 학습 관련 특성의 분석 9 2. 직업교육에서의 학습의 의미 12 3. 교수설계(수업설계) 모형 16 4. 직업교육 교수-학습 운영 사례 분석 35 5. 직업교육 교수-학습 방법(개괄) 54 Ⅲ. 특성화고 수업모형의 개발 89 1. 수업모형의 의미 91 2. 학생의 참여 촉진 및 학습몰입을 위한 수업모형의 특성 92 3. 특성화고 수업모형(총론)의 개발 - 집단을 활용한 개념학습 및 실험 . 실습 통합형 교수모형(안)97 4. 특성화고 수업모형의 운영 방안 105 Ⅳ. 특성화고 수업모형 개발 사례 117 1. 공업계열 - 기계제도 교수 . 학습 과정안 119 2. 상업계열 - 전자계산실무 교수-학습 과정안 131 3. 가사계열 - 간호실습 교수-학습 과정안 134 4. 농업계열 - 재배 교수-학습 과정안 140 참고문헌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