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성과분석을 위한 조사 결과 보고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성과관리 및 발전 방안 : CD 부록 1
Author(s)
안재영이수정변숙영유진영김대영김기홍송기원노민선이선윤
Publication Year
2019-11-14
Created
2020-05-11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294
Abstract
본 조사에서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다양한 참여주체(학생, 교사, 졸업생, 참여기업)들을 대상으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강점과 약점, 성과 및 현업적용 정도, 향후 운영방향 등 전반적인 실태와 인식을 파악하여 향후 도제학교의 발전방향과 안정적 운영 방안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제1장 조사 개요 1
1. 조사 배경 및 목적 3
2. 조사 설계 4
3. 주요 조사 내용 5
4. 조사 진행 결과 9
5. 응답자 특성 14
제2장 재학생 조사 결과 19
제1절 학교생활 만족도 21
1. 특성화고 진학 이유 21
2.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 22
3. 도제학교 사업 인지 정도 24
4. 도제학교 사업 비참여 이유 25
제2절 도제기업 및 근무 관련 일반사항 26
1. 도제교육 참여 동기 26
2. 도제교육 사전정보 제공 27
3. 도제기업 정보 획득 경로 30
4. 도제기업 선택 시 중요 요소 31
5. 기업에서 받는 월평균 보수수준 32
제3절 만족도 및 학습활동의 변화 33
1. 도제교육 활동 만족도 33
2. 기업 내 교육(OJT) 만족도 34
3. 기업현장교사 만족도 35
4. 도제교육을 통한 학교생활 변화 36
5. 도제교육 참여 이후 역량향상 정도 37
6. 도제교육을 받고 있는 기업에 취업할 의향 38
7. 진로개발역량 40
제4절 도제교육 운영 현황 49
1. 기업 내 교육(OJT) 중 학교 교과 교사의 현장방문 빈도 49
2. 기업 내 교육(OJT) 중 학교 교과 교사와의 상담 진행 여부 50
3. 기업 내 교육(OJT) 진행 시 학교 교과 교사의 지도 참여 여부 52
4. 산업안전 보건교육 및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53
5. 근로기준법, 노동인권 관련 사전교육 실시 여부 54
6. 기업 내 교육(OJT) 중 도제생을 위한 휴식공간 유무 55
7. 기업 내 교육(OJT) 중 출퇴근 방법 및 숙박비 56
8. 기업 근무시간 이후의 보호자 59
9. 기업 근무시간 이후의 여가활용 방식 60
10. 학습근로계약서 내용 인지도 61
제3장 졸업생 조사 결과 63
제1절 도제기업 및 근무 관련 일반사항 65
1. 도제교육 참여 동기 65
2. 도제기업 선택 시 중요 요소 66
3. 도제교육 이수기업 근속 여부 67
4. 기업에서 수행하고 있는 직종 69
5. 현재 수행직무(업무)의 수준 70
6. 기업에서 받는 월평균 임금 72
7. 평균 근무일수 및 근로시간 73
8. 4대 보험 가입 여부 76
제2절 현업적용도 및 만족도 78
1. 현업적용도 78
2. 직무수행능력 83
3.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88
4. 근무기업 만족도 93
제3절 향후 계획 및 요구사항 96
1.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고등학교 교육내용 96
2. 도제교육 추천의향 97
3. 희망 근무 연수 및 퇴직 계획 98
4. 산업 분야에서 지속적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정책 101
5. 후학습에 대한 계획 102
제4절 NCS기반자격(일학습병행자격) 108
1. NCS기반자격과 기존자격의 숙련수준 비교 108
2. 실제 수행직무에서 NCS기반자격의 활용도 110
제4장 교사 조사 결과 113
제1절 도제학교 사업에 대한 인식 115
1. 도제학교 사업 이해도 115
2. 도제학교 사업 참여에 대한 동의도 116
3. 교육목표 달성에 있어 도제학교 사업의 효과성 117
4. 질 좋은 교육제공을 위한 도제학교 사업의 필요성 118
5. 질 좋은 취업을 위한 도제학교 사업의 도움 정도 119
6. 도제학교 사업이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부분 120
7. 도제교육 성과 중요도 및 만족도 121
8. 학교장 경영방식 및 태도 126
9. 도제생의 성공적 직업생활을 위해 중요한 교육내용 128
제2절 도제학교 운영에 관한 일반사항 129
1. 도제참여기업 발굴 시 중요 고려요소 129
2. 기업현장교사와 기업 내 교육(OJT)의 시간?내용 조율 여부 130
3. 기업 내 교육(OJT) 참여방식 131
4. 도제학교 운영에 관한 시도교육청의 역할 132
5. 도제교육 중도포기 학생 유무 및 이유 133
6. 도제교육 중도포기 기업 유무 및 이유 135
제3절 도제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37
1. 도제학교 운영의 가장 큰 어려움 137
2. 도제학교 운영에 따른 부작용 138
3. 졸업 후 도제생의 해당 기업 근속을 위한 효과적 방안 139
4. 산업 분야에서 도제생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정책 140
5. P-TECH 과정 확대를 위한 개선사항 141
6. 3~6개월 도제과정 신설 시 참여의향 142
7. 1년 도제과정 신설 시 참여의향 143
8. 도제훈련과정에서 중복이수단위 개선의 필요성 145
9. 도제훈련과정에서 기업특화단위의 필요성 146
10. 도제훈련과정을 프로젝트 학습형으로 개선 시 학습효과 향상 정도 147
11. OJT 인정시간(하루 5시간) 초과 시 교과이수 처리방법 148
12. OJT 인정시간 확대(하루 5시간→7시간) 필요성 149
제4절 NCS기반자격(일학습병행자격) 150
1. NCS기반자격과 기존자격 인지 여부 150
2. NCS기반자격과 기존자격의 숙련수준 비교 151
3. NCS기반자격과 기존자격 비교 153
4. NCS기반자격의 문제점 및 개선점 154
제5절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156
1. 도제생 성적수준 및 경제수준 156
2. 교사경력 157
3. 산업체 근무경력 158
제5장 기업관계자 조사 결과 161
제1절 도제교육 일반사항 및 만족도 163
1. 도제교육 참여 동기 163
2. 도제교육 인지경로 164
3. 도제 졸업생 채용기준 165
4. 도제교육 제도 만족도 166
5. 도제 졸업생 만족도 167
6. 도제생 능력향상 정도 168
7. 도제교육 참여효과 169
8. 도제교육 사업 계속 참여의향 170
9. 도제교육 졸업자와 그 외 고졸자의 역량 비교 171
10. 도제교육 졸업자와 전문대/폴리텍 졸업자의 역량 비교 174
제2절 도제생 성장경로 176
1. 역량수준별 적절한 직위 176
2. 도제생 승진 직위 178
3. 도제생 승진 시 영향요소 179
4. 도제생 승진 시 필요 경력 182
5. 도제생 승진 시 필요 학위 183
6. 도제생 승진 시 필요 자격 184
제3절 도제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91
1. 도제교육 운영의 어려움 191
2. 도제훈련과정이 기업 내 직무를 충실히 반영하는 정도 192
3. 동일 직종 다른 기업의 도제 이수자 채용의향 193
4. 도제생의 장기 재직 유도를 위해 지원 가능한 사항 194
5. 산업 분야에서 도제생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정책 195
6. 지원 가능한 후학습 과정 196
7. 일학습병행을 지속하여 도제 졸업생을 학습근로자로 채용할 의향 198
8.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도제참여 중단/포기 계획 199
9. 기업특화단위 편성 시 국가보조금 없이 도제교육 참여의향 201
10. 도제훈련과정을 프로젝트 학습형으로 개선 시 학습효과 향상 정도 202
11. 3~6개월 도제과정 신설 시 참여의향 203
12. 1년 도제과정 신설 시 참여의향 204
13. 도제교육 관련 애로사항 및 개선사항 206
제4절 NCS기반자격(일학습병행자격) 207
1. NCS기반자격과 기존자격 인지 여부 207
2. NCS기반자격과 기존자격의 숙련수준 비교 208
3. NCS기반자격과 기존자격 비교 210
4. NCS기반자격의 문제점 및 개선점 212
제5절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213
1. 도제교육 관련 수행직무/직책 213
2. 회사 규모 214
3. 기업 분류 및 중소기업 인증 216
부록 1. 재학생 통계표 219
부록 2. 졸업생 통계표 345
부록 3. 교사 통계표 447
부록 4. 기업관계자 통계표 523
부록 5. 조사표 633
Publisher
교육부, 충청남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안재영. (2019-11-14). 2019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성과분석을 위한 조사 결과 보고서.
Type
Book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Files in This Item: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