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 지표 분석과 동향(2020)

Metadata Downloads
Author(s)
송창용윤혜준민숙원김혜정박라인
Publication Year
2020-02-28
Created
2020-05-22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299
Abstract
◦ OECD는 지나치게 많은 학습 내용을 다루는 과부화된 교육과정이나 교육혁신의 의사결정과 실행 간의 시간 격차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학생들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수준 높은 교육내용이 필요함을 강조
◦ 교육과정은 모든 학생이 사회, 경제, 기술적 변화의 수혜자가 될 수 있도록 혁신성을 추구하면서도 형평성을 담보해야 함.
◦ 불확실성이 높은 사회를 살아나가는 데 필요한 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 중요
◦ OECD는 미래 사회를 준비를 위해 특정한 학습 방법이나 교수법을 도입하는 것이 교육혁신의 처방전이 아니며 교육전문가의 전문지식과 개별 국가의 상황과 맥락이 반영되어야 함을 강조
Table Of Contents
제1장 교육환경의 변화_1
제1절 교육현황과 이슈 3
제2절 초중등 단계 진로교육 27
제3절 중등 직업교육 31
제2장 고등교육_37
제1절 고등교육 현황과 추이 39
제2절 대학원 박사학위취득자 현황과 이행 46
제3절 고등교육 전임교원 추계 93
제3장 청년과 일자리_97
제1절 일자리 현황과 과제 99
제2절 청년층의 사회활동 참여와 니스 116
제3절 청년 니트 119
제4절 학력-전공별 노동시장 공급전망 128
제4장 인공지능시대 일과 교육의 미래_139
제1절 4차 산업혁명과 AI 동향 141
제2절 미래 역량과 일과 교육혁신 154
제3절 성인의 역량제고를 위한 평생학습 161
참고문헌_173
부록_179
Publisher
고려대학교 HRD정책연구소,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송창용. (2020-02-28). 인재 지표 분석과 동향(2020).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