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전문교과Ⅱ 교수·학습자료 개발

Metadata Downloads
Author(s)
이수정김인엽김종욱나현미변숙영송기원정지선이철현김민정
Publication Year
2020-02-29
Created
2020-06-04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30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전문교과 체제의 특성에 기반한 NCS 기반 교육과정 내 47개 기준학과별 실무과목(100개 과목)을 중심으로 실제 교실 현장에서 학습모듈을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자료를 개발하여 이를 현장에 보급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NCS 기반 교육과정 내 실무과목에 중점을 두고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에서 전문교과(실무과목)의 경우 개발된 인정도서가 없어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수업)의 어려움이 많은 점을 고래해 보았을 때, 학습자의 실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NCS 기반 교육과정의 목적 달성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역량 함양 및 전문교과 교사의 교수 효능감 향상, 직업교육의 질 제고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Table Of Contents
요약_xv
제1장 서 론_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5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5
제4절 연구의 기대 효과 24
제2장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및 평가의 이해_29
제1절 교수·학습 자료 관련 선행 연구 고찰 29
제2절 전문교과 교수·학습과 평가의 유형 40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78
제3장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과정의 이해_83
제1절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과목 선정 83
제2절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양식 및 유형 개발 88
제3절 교수·학습 자료 개발 과정 체계화 95
제4절 교수·학습 자료 내용 및 체제 검토 99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107
제4장 직업계고등학교 교사의 교수․학습 전문성 인식 조사_113
제1절 설문 조사 개요 113
제2절 설문 조사 분석 결과 117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157
제5장 연구 요약 및 시사점_163
제1절 연구 요약 163
제2절 시사점 168
참고 문헌_173
부록_175
Publisher
교육부, 인천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수정. (2020-02-29). 2019년 전문교과Ⅱ 교수·학습자료 개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