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전문교과 체제의 특성에 기반한 NCS 기반 교육과정 내 47개 기준학과별 실무과목(100개 과목)을 중심으로 실제 교실 현장에서 학습모듈을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자료를 개발하여 이를 현장에 보급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NCS 기반 교육과정 내 실무과목에 중점을 두고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에서 전문교과(실무과목)의 경우 개발된 인정도서가 없어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수업)의 어려움이 많은 점을 고래해 보았을 때, 학습자의 실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NCS 기반 교육과정의 목적 달성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역량 함양 및 전문교과 교사의 교수 효능감 향상, 직업교육의 질 제고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Table Of Contents
요약_xv 제1장 서 론_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5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5 제4절 연구의 기대 효과 24 제2장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및 평가의 이해_29 제1절 교수·학습 자료 관련 선행 연구 고찰 29 제2절 전문교과 교수·학습과 평가의 유형 40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78 제3장 전문교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과정의 이해_83 제1절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과목 선정 83 제2절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양식 및 유형 개발 88 제3절 교수·학습 자료 개발 과정 체계화 95 제4절 교수·학습 자료 내용 및 체제 검토 99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107 제4장 직업계고등학교 교사의 교수․학습 전문성 인식 조사_113 제1절 설문 조사 개요 113 제2절 설문 조사 분석 결과 117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157 제5장 연구 요약 및 시사점_163 제1절 연구 요약 163 제2절 시사점 168 참고 문헌_173 부록_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