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모의 교육수준이 자녀의 교육수준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 수시전형 입학이 부모의 교육수준과 자녀의 교육수준 사이의 관계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 검증하였다. 연구 분석을 위해서는 한국교육고용패널(KEEP)의 1차년도~12차까지의 고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3학년 코호트 자료가 활용되었으며, 서열로지스틱회귀분석과 일반최소자승모형이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개인 및 가구 특성, 대학 및 일자리 특성을 통제하여도 부모의 교육 수준은 자녀의 최종 학력과 유의미한 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의 교육수준이 높은 수시모집 출신자들은 동일한 부모 교육 수준의 정시모집 출신자와 최종 학력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부모의 교육수준의 효과가 자녀의 노동시장 성과로까지 연결되는지를 검증한 추가 분석에서는 부모의 교육 연한이 높을수록 자녀의 월평균 임금도 높은 경향성을 보였으며, 부모의 교육연한이 높은 수시모집 출신자들은 동일한 부모 교육 수준의 정시모집 출신자와 월평균 임금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시 전형이 교육 대물림이나 노동시장 성과에 미치는 부모 학력의 역할을 강화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parents’ levels of education are associated with the education levels of their children and also to investigates how the college admission process affects the relationship. By using the KEEP(Korean Education & Employment Panel) data, collected by KRIVET(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both ordinary least square and ordered logistic regression were applied.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as follows: Even after controlling for individual, household, college-related and job-related characteristics, parents’ levels of education have a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 with the educational levels of their children. Also, early decision and parents’ levels of education do not have an interaction effect on students’ levels of education. In addition, parents’ levels of education are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their children’s monthly wage in the labor market.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 between parents’ levels of education and early decision on their children’s future wage.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방법 1. 분석 자료 및 대상 2. 분석 도구 3. 분석 방법 및 분석 모형
Ⅳ. 분석 결과 및 해석 1. 교육대물림 현상 분석 2. 대학 전형이 부모 교육수준과 자녀의 최종 학력 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분석 3. 부모의 교육수준과 자녀의 노동시장 성과와의 관계 분석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세웅. (2019-10-24). 대학의 수시전형은 교육대물림을 강화하는가? 2019 KRIVET 패널 학술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