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위 그림에서 ‘사람중심 혁신(Human Centered Innovation)’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관련한 사회정책이 무엇인지 제안하는 것임. - 사람중심 혁신은 학술적으로 정의되었거나 그 간에 사용된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이를 명확히 하는 것은 단순히 기존연구 검토 또는 정리하는 수준을 넘어 해당 개념을 논리적으로 일관된 틀을 가지고 설명해 내는 것이 필요함. - 또, 현 정부 국정운영의 철학을 담기위해 사람중심 혁신의 개념 속에 포용, 혁신, 공정의 가치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그렇지 않다면 그간에 사회정책은 포용을 강화하는 정책인데, 어떻게 혁신능력의 배양까지 이어질까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지 않음. 더 나아가 현 정부가 지속적으로 강조해오고 있는 공정의 가치가 어떻게 포용 또는 혁신과 연결되는가에 대한 질문에도 답해야 함. - 사회정책이 포용의 가치를 추구하는 것을 넘어 혁신의 가치, 더 나아가 공정의 가치를 추구하는 것으로 확장될 때, 그 핵심 매개로 사람을 중심에 두어 접근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개별 부처를 넘어 범부처의 사회정책 의제 도출로 이어짐.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3 제2절 주요 연구내용 5 제2장 사람중심 혁신과 사회정책_17 제1절 문제제기 19 제2절 인적자본 혁신과 사회정책 21 제3절 생산레짐의 유형과 사회정책의 방향 35 제4절 사람중심 혁신과 사회정책 43 제3장 사회투자와 사람중심 혁신: 성인학습을 중심으로_57 제1절 문제제기 59 제2절 성인학습 정책의 실태와 문제점 64 제3절 사람중심 혁신을 위한 성인학습의 정책 방향 88 제4절 사람중심 혁신을 위한 성인학습의 정책 과제 92 제4장 일자리 개선과 사람중심 혁신: 일터 혁신을 중심으로_99 제1절 문제제기 101 제2절 일터 혁신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제도와 유럽 일터 혁신 정책의 특징 105 제3절 일터 혁신 정책의 실태와 문제점 115 제4절 사람중심 혁신을 위한 일터 혁신의 정책 방향 125 제5절 사람중심 혁신을 위한 일터 혁신의 정책 과제 129 제5장 사회보장과 사람중심 혁신: 고용안전망을 중심으로_135 제1절 문제제기 139 제2절 노동인구에 대한 소득보장과 혁신 143 제3절 고용서비스와 혁신 164 제4절 소결 179 제6장 학교교육과 사람중심 혁신: 역량교육을 중심으로_179 제1절 사회정책과 학교교육의 관계 183 제2절 학교교육과 사회적 자본의 형성 192 제3절 학교교육과 수요자 중심 교육 198 제4절 사람중심 혁신을 위한 학교교육 개혁의 과제 209 제7장 결론_213 제1절 연구요약 217 제2절 정책제언 222 제3절 정책 성공을 위한 조건 230 참고문헌_235 부록_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