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인프라 구축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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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동열김영생옥준필김인엽류지은임해경오관택김성남안재영윤형한권하늬김유권문수경이경미전영욱홍섭근
Publication Year
2019-12-31
Created
2020-09-28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379
Abstract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2017년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 및 운영 방안’ 연구 결과와 2018년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학교 지원 사업 등을 통하여 직업계고 학점제의 비전과 정책 과제를 도출함과 동시에,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선도학교의 운영 실태와 운영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 및 운영을 위한 법 제도의 개정 영역, 직업계고 학점제 관련 교육과정 운영 영역, 직업계고 학점제 관련 교원 및 학교문화 영역, 직업계고 학점제 시설 및 공간 영역 등으로 구분하여 당면하게 될 다양한 이슈를 구체화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추진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직업계고 학점제의 안정적인 현장 안착을 지원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8
제2장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실태 및 효과 분석_21
제1절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학교 사례 인터뷰 분석 23
제2절 학사제도 변화가 직업계고 학생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 149
제3절 소결 163
제3장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및 내실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_173
제1절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및 내실화 관련 주요 쟁점 175
제2절 학습권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177
제3절 학습현장 확장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 199
제4절 학습 질 관리 강조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261
제5절 소결 270
제4장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운영 모형 체계화_273
제1절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및 운영 모형 요구 분석 275
제2절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모형의 개발 318
제3절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모형(안) 제시 320
제4절 소결 333
제5장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운영을 위한 교원 관련 과제_339
제1절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운영을 위한 교원 관련 요구 분석 341
제2절 직업계고 교원 배치 기준 361
제3절 직업계고 교원의 역할 변화와 전문성 제고 385
제4절 다양한 교원의 활용 401
제5절 소결 409
제6장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선도학교 대상 시설 및 공간 실태 분석 및활용 방안_413
제1절 직업계고 시설 및 공간 개편 방향성 415
제2절 직업계고 시설 및 공간 실태 분석 및 활용 방안 419
제3절 직업계고 시설 및 공간 개선 사례 및 시사점 460
제4절 직업계고 학점제 수강신청 시스템 인프라 구축 481
제5절 소결 488
제7장 결 론_501
제1절 추진 방향 503
제2절 세부 추진 과제 505
참고 문헌_527
부록_543
Publisher
교육부, 충청남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박동열. (2019-12-31).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인프라 구축 방안 연구.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 기반 강화 및 연구·선도학교 모니터링, 컨설팅 지원 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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