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2017년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 및 운영 방안’ 연구 결과와 2018년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학교 지원 사업 등을 통하여 직업계고 학점제의 비전과 정책 과제를 도출함과 동시에,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선도학교의 운영 실태와 운영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 및 운영을 위한 법 제도의 개정 영역, 직업계고 학점제 관련 교육과정 운영 영역, 직업계고 학점제 관련 교원 및 학교문화 영역, 직업계고 학점제 시설 및 공간 영역 등으로 구분하여 당면하게 될 다양한 이슈를 구체화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추진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직업계고 학점제의 안정적인 현장 안착을 지원하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8 제2장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실태 및 효과 분석_21 제1절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학교 사례 인터뷰 분석 23 제2절 학사제도 변화가 직업계고 학생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 149 제3절 소결 163 제3장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및 내실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_173 제1절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및 내실화 관련 주요 쟁점 175 제2절 학습권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177 제3절 학습현장 확장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 199 제4절 학습 질 관리 강조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261 제5절 소결 270 제4장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운영 모형 체계화_273 제1절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및 운영 모형 요구 분석 275 제2절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모형의 개발 318 제3절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모형(안) 제시 320 제4절 소결 333 제5장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운영을 위한 교원 관련 과제_339 제1절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운영을 위한 교원 관련 요구 분석 341 제2절 직업계고 교원 배치 기준 361 제3절 직업계고 교원의 역할 변화와 전문성 제고 385 제4절 다양한 교원의 활용 401 제5절 소결 409 제6장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선도학교 대상 시설 및 공간 실태 분석 및활용 방안_413 제1절 직업계고 시설 및 공간 개편 방향성 415 제2절 직업계고 시설 및 공간 실태 분석 및 활용 방안 419 제3절 직업계고 시설 및 공간 개선 사례 및 시사점 460 제4절 직업계고 학점제 수강신청 시스템 인프라 구축 481 제5절 소결 488 제7장 결 론_501 제1절 추진 방향 503 제2절 세부 추진 과제 505 참고 문헌_527 부록_543
Publisher
교육부, 충청남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박동열. (2019-12-31).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인프라 구축 방안 연구.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 기반 강화 및 연구·선도학교 모니터링, 컨설팅 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