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학습자 중심 수업 참여 효과성 분석
- Author(s)
- 김진선; 김영식; 장미소
- Publication Year
- 2020-10-23
- Created
- 2020-10-23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392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학습자 중심 수업 참여를 예측하는 요인을 탐색하고, 대학생의 학습자 중심 수업참여가 학업성취 수준 및 학습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인과적으로 추정하기 위하여 한국교육고용패널Ⅱ(Korean Education and Employment PanelⅡ) 3차년도 조사상의 4,541명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랜덤 포레스트 기법을 활용하여 대학생들의 학습자 중심 수업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중 중요도 지수가 높은 변수들을 확인한 결과 ‘진로직업 탐색 전공 과목 수강 여부’, ’학과 교수와의 진로취업 상담여부’, ‘기업 및 채용 정보 제공 프로그램 경험 여부’, ‘여가 활동 시 낮잠 휴식 여부’, ‘진로직업탐색 교양과목 수강 여부’, ‘2018년 1학기 등록금 총액’, ‘월평균 독서량’, ‘능력향상 목적 공부 경험 여부, ‘외국어 공부여부’, ‘2018년 2학기 등록금 총액’의 순서로 예측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랜덤 포레스트 분석 결과 중요도 지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변수들을 활용하여 개별 표본들의 학습자 중심 수업 참여 관련 경향점수를 도출한 후, OLS와 경향점수매칭 회귀분석, 경향점수 역확률가중치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학생들의 학습자 중심 수업 참여는 이들의 GPA 및 학습시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학습자 중심 수업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학습과정을 주도하는 학습자의 능동성과 주도성, 그리고 조력자로서의 역할인 교수자의 역할 변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의 모색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 Table Of Contents
-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학습자 중심 수업의 정의 및 특징
2. 학습자 중심 수업 관련 선행 연구
Ⅲ. 분석 대상 및 변수
1. 분석 자료
2. 변수 설명
3. 분석 방법
가. 랜덤 포레스트(Random Forest)
나. 경향점수 매칭(Propensity Score Matching)과 역확률 가중치 회귀분석
Ⅳ. 분석 결과
1. 학습자 중심 수업 참여 예측 요인
2. Random forest 분석 결과에 기반한 경향점수 도출
3. 학습자 중심 수업 참여가 학업성취 및 학습시간에 미치는 영향 분석
V. 요약 및 결론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김진선. (2020-10-23). 대학생들의 학습자 중심 수업 참여 효과성 분석. 2020 KRIVET 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 Type
- Conference Pap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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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술행사자료 > I. KE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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