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입학전형별 인적자본 축적양식 차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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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조하영송헌재김진영
Publication Year
2020-10-23
Created
2020-10-23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393
Abstract
이 논문은 대학입학전형 별로 고교 시절 다른 교육투자행태를 보이는지 실증적으로 확인해본다. 교육투자는 비용과 시간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지므로 사교육비와 자습시간이라는 두 측면에서 정시입학생집단과 수시입학생 집단의 교육투자 차이를 분석햇다. 분석결과수시전형으로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이 연평균 사교육비와 일주일 평균 혼자서 공부한 시간이 정시전형으로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보다 낮았다. 또한 수시전형으로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이 TV 시청, 컴퓨터 이용 등과 같은 여가시간과 수면시간이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2007년 당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 (2007년 코호트)과 2017년 당시 고등학교 3학년이었던 학생들 (2017년 코호트)을 비교하면, 수시 입학생들이 더 적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경향은 시간이 흐르면서 강화되었다. 유사한 환경에서 유사한 수준의 대학에 입학한 경우, 수시입학 집단의 사교육비 금액이 더 적었으며, 수시입학 집단의 여가시간과 수면시간이 더 길었는데 늘어난 여가시간 대부분은 TV시청과 컴퓨터 이용으로 보내고 있었다. 한편,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 입학한 집단들 간에 대학입학 후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인적자본 축적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향후 입시제도의 개선을 위한 논의에서 특정 전형을 배제하기 위해 실증적 근거가 마련되지 않은 논쟁을 벌이기보다는 서로 다른 입학전형을 통해 입학한 학생들의 대학 생활이 미래를 위해 더 적절한 인적자본 투자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들을 찾는 노력이 더 필요할 것이다.
Table Of Contents
I. 서론
Ⅱ. 선행연구
Ⅲ. 분석자료 및 분석방법
1. 분석자료
2. 분석방법
3. 기초통계
Ⅲ. 사교육비 및 시간사용 분석
1. 사교육비 및 공부시간
2. 시간 사용
Ⅳ. 입학전형 별 교육투자 차이의 원인과 결과 분석
1. 학년별 차이
2. 대학 별 차이
3. 입학 이후 차이
Ⅳ. 결론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조하영. (2020-10-23). 대학 입학전형별 인적자본 축적양식 차이 분석. 2020 KRIVET 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Type
Conference Paper
Appears in Collections:
학술행사자료 > I. KE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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