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K-CESA진단지원 사업

Metadata Downloads
Author(s)
손유미송창용채창균윤혜준민숙원이지은김민석김혜정
Publication Year
2020-08-31
Created
2020-11-04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421
Abstract
○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도구(K-CESA: Korea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ssessment, 이하 K-CESA)는 우리나라 대학생의 핵심역량을 측정하기 위한 온라인 진단도구임.
○ 교육과학기술부(현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2006년 ‘대학생 능력평가제도 도입 방안 연구’, 2007년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선정 및 문항 개발 연구’가 수행되었음.
○ 2006~2007년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대학생의 핵심역량을 개념화하고 6개 영역(자기관리역량, 대인관계역량,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글로벌역량, 의사소통역량, 종합적 사고력)과 영역별 하위요소를 구성함.
○ 2009~2010년 6개 영역의 문항 세트(일반형, 1판)를 개발함.
- 2020년 현재, K-CESA는 일반형 2개 세트(1판, 2판)와 핵심형 1개 세트(4판), 대인관계역량, 자원정보기술역량과 의사소통역량 일반형 5판, 글로벌역량 일반형 5판과 핵심형 6판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기관리역량 5판을 개발 중임.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K-CESA진단지원 사업 개요_1
제1절 사업의 추진경과 3
제2절 사업의 주요내용 9
제2장 K-CESA 진단 시스템_13
제1절 K-CESA 진단 과정 15
제2절 K-CESA 진단 시스템 구성 18
제3절 K-CESA 진단영역별 구성 23
제3장 K-CESA 운영 시스템의 구성_43
제1절 관리자시스템 45
제2절 채점자시스템 47
제3절 대학관리자시스템 50
제4장 2019년도 K-CESA 진단 결과_53
제1절 2019년도 K-CESA 진단 현황 55
제2절 참여대학 결과 요약 56
제3절 대학별 결과보고서 구성 58
참고문헌_62
부록_63
대학별 요약보고서 65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손유미. (2020-08-31). 2019년도 K-CESA진단지원 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