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 정책 연구 : 직업계고 학생 진로·상담 체계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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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민규박동열류지은임해경오관택정지선조정윤
Publication Year
2020-12-27
Created
2021-02-02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479
Abstract
기존 직업계고의 진로교육·상담은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교 현장의 변화를 반영하여 개편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고교학점제라는 새로운 정책 환경의 변화 속에서 직업계고의 진로교육·상담 업무에 대한 새로운 수요는 무엇이며, 기존 진로교육·상담 업무와의 조화 속에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에 있다. 아울러 변화하는 학교 환경에 적합한 직업계고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모색을 통해 진로교육·상담의 나아갈 방향을 재정립하고 개선과제를 마련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측면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었다.
○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의 진로교육 및 상담체제에 대한 변화 요구는 무엇인가?
○ 고교학점제 도입 과정에서 진로교육 및 상담이 더 체계화되어야 한다면, 이에 대한 직업계고의 대응 상황은 어떠한가?
○ 직업계고 학점제 기반의 진로교육·상담체제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성공 및 저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안착과 시행, 진로교육·상담 제도의 체계화를 위하여 정부와 직업계고에 요구되는 추진 방향과 과제는 무엇인가?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과 방법 6
제2장 직업계고 학점제 진로교육?상담 정책 조사 분석_17
제1절 직업계고 학점제 진로교육?상담 정책 수립과 발전 17
제2절 해외 관련 사례와 선행연구 25
제3절 소결 46
제3장 직업계고 학점제 진로교육·상담 운영 현황 및 실태 분석_51
제1절 연구 및 선도학교 운영 현황 51
제2절 교사와 학생의 인식과 수요 63
제3절 전문가 인식 및 정책 지향 107
제4절 소결 122
제4장 직업계고 학점제 진로교육·상담 성공 및 저해 요인 분석_125
제1절 학점제 기반 진로교육·상담 진단 필요성 및 방법 125
제2절 학점제 기반 진로교육·상담 성공 및 저해 요인 127
제5장 직업계고 학점제 기반 진로교육·상담 체계화 방안_155
제1절 기본 방향과 추진 영역 155
제2절 진로교육·상담 교육과정 편성·운영 157
제3절 학점제 기반 진로교육·상담 콘텐츠 개발과 활용 166
제4절 인적자원 향상 및 인식 제고 방안 175
제5절 소외계층 진로교육·상담 서비스 지원 183
제6절 지원체제 및 환경 구축 방안 186
제6장 결 론_193
제1절 정책 제언 193
제2절 후속 연구·사업 제안 199
참고문헌_201
부록_211
1. 진로전담교사 설문지 213
2. 학생 설문지 233
3. 직업계고 학점제 진로 및 학업 상담 발표자료 242
4. 진로 교육 상담 운영 우수사례 발표자료 272
Publisher
교육부, 충청북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민규. (2020-12-27).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 정책 연구 : 직업계고 학생 진로·상담 체계화 방안.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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