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 정책 연구 :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원 운영 제도 개편 방안 연구
- Author(s)
- 안재영; 류지은; 박동열; 이영민; 임해경; 오관택; 양용진; 위선복
- Publication Year
- 2020-12-27
- Created
- 2021-02-09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482
- Abstract
- 이 연구에서 수행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원 운영 제도에 대한 환경 변화
□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원 운영 제도의 관련 규정 및 주요 현황
○ 교원 자격·양성·선발·배치·역량개발·교원 조직의 관련 규정
○ 교원 자격·양성·선발·배치·역량개발·교원 조직의 주요 현황
□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원 운영 제도에 관한 선행연구 및 해외사례
○ 교원 자격·양성·선발·배치·역량개발·교원 조직 관련 선행연구
○ 교원 자격·양성·선발·배치·역량개발·교원 조직 관련 해외사례
□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원 운영 제도에 관한 현장 의견수렴
○ 교원 자격·양성·선발·배치·역량개발·교원 조직에 관한 현장 의견수렴
□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원 운영 제도의 개편 방안
○ 교원 자격·양성·선발·배치·역량개발·교원 조직의 개편 방안
- Table Of Contents
-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5
제3절 연구 방법 6
제4절 연구의 범위 13
제2장 교원 운영 제도의 변화와 요구_15
제1절 교원 운영 제도의 개요와 정책 분석 17
제2절 교원 운영 제도에 대한 요구와 이슈 27
제3절 소결 39
제3장 교원 자격·양성 제도 개편 방안_41
제1절 관련 규정 및 주요 현황 43
제2절 이슈 도출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 84
제3절 이슈에 대한 관계자 인식 및 요구 분석 145
제4절 교원 자격·양성 제도 개편 방안 156
제4장 교원 선발·배치 제도 개편 방안_167
제1절 관련 규정 및 주요 현황 169
제2절 이슈 도출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 185
제3절 이슈에 대한 관계자 인식 및 요구 분석 200
제4절 교원 선발·배치 제도 개편 방안 211
제5장 교원 역량개발 제도 개편 방안_223
제1절 관련 규정 및 주요 현황 225
제2절 이슈 도출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 244
제3절 이슈에 대한 관계자 인식 및 요구 분석 250
제4절 교원 역량개발 제도 개편 방안 260
제6장 교원 조직 개편 방안_271
제1절 관련 규정 및 주요 현황 273
제2절 이슈 도출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 284
제3절 이슈에 대한 관계자 인식 및 요구 분석 298
제4절 교원 조직 편성 모형 302
제5절 교원 조직 개편 방안 313
제7장 결론 및 제언_315
제1절 결론 317
제2절 제언 321
참고문헌_324
부록_339
[부록 1] 1차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341
[부록 2] 2차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362
[부록 3] 3차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394
[부록 4] 전문교과 교과(군) 및 기준학과-표시과목별 기본이수과목 비교 440
[부록 5] 전문교과 교원양성기관 현황 443
[부록 6] 사범대학교 부속·부설 초·중·고 현황 476
[부록 7] 직업계고 기간제교원, 강사, 산학겸임교원 보수·수당 관련 규정 478
[부록 8] 중등교사 표시과목별 교원양성대학 승인 인원 및 선발 인원 482
[부록 9] 중등 교장, 교감 자격연수 프로그램 486
[부록 10] 직업계고 교원 조직 편성 도구 493
[부록 11] 조사지(설문조사 1) 503
[부록 12] 조사지(설문조사 2) 515
[부록 13] 조사 결과(설문조사 2) 528
- Publisher
-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안재영. (2020-12-27).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 정책 연구 :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원 운영 제도 개편 방안 연구.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 사업.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