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진로진학상담 부전공 자격취득 교육과정(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이재열방혜진이진솔
Publication Year
2020-12-27
Created
2021-02-09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483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 진로교육 환경 변화와 진로진학상담교사 역할 변화 등을 고려하여, 진로진학상담교사 양성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형태의 자격취득 교육과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을 검토하고, 현행 교육과정 자료를 수집·분석한 후, 필요·적합 교과목 주제를 선별하고 새로운 주제를 추가하여 구체적인 교육과정(안)을 제시하였다.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4
제3절 연구 방법 및 절차 6
제2장 진로진학상담교사 자격취득 제도 및 내용 관련 선행연구 분석_9
제1절 진로진학상담교사 자격 제도 11
제2절 진로진학상담교사 양성 제도 14
제3절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치 기준 및 현황 18
제4절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 22
제3장 진로진학상담교사 자격취득과정 운영 현황 분석_25
제1절 진로진학상담교사 자격취득 세부 기준 및 교육과정 27
제2절 진로진학상담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운영 현황 31
제3절 진로진학상담 부전공 자격연수 운영 현황 38
제4장 교과목 주제 적합도 및 상대적 중요도 분석_51
제1절 교과목 주제 적합도 분석 53
제2절 교과목 핵심 주제 상대적 중요도 분석 59
제5장 진로진학상담 자격취득 교육과정(안) 구성_67
제1절 1급 정교사 자격취득 교육과정(안) 69
제2절 2급 부전공 자격취득 교육과정(안) 84
제6장 정책 제언_105
참고문헌_111
부 록_113
1. 교과목 주제 적합도 조사지 115
2. 교과목 핵심 주제 상대적 중요도 조사지 128
Publisher
교육부, 울산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재열. (2020-12-27). 중등 진로진학상담 부전공 자격취득 교육과정(안) 연구. 2020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보급.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