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진로교육 체제 개편방안
- Alternative Title
- The study on Career Education System reform method with introduction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 Author(s)
- 정윤경; 류지은; 안유진; 곽초롱
- Publication Year
- 2020-12-27
- Created
- 2021-02-09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485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등학교 진로교육 체제의 실태와 요구를 분석하고 고등학교 진로교육 과제를 도출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학교 진로교육 체제 개편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High School Credit System (hereafter “HSCS”) allows high school students to selectively learn necessary subjects according to their desired career paths and earn high school diploma simply by completing the standard number of credits. HSCS was introduced amid growing calls for school education to nurture necessary capabilities and provide a broad range of career learning opportunities required for the young generation to cope with future societal changes. This study, which explores how to realign high school’s career education system along with HSCS adoption, was conducted by means of literature review, interviews, surveys, focus group interviews, oversea case studies, expert councils and seminars.
...
- Table Of Contents
-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7
제3절 용어의 정의 23
제2장 고교학점제 및 진로교육 체제 관련 문헌 고찰_27
제1절 고교학점제 도입 현황 및 선행연구 고찰 29
제2절 고교학점제 진로교육 체제 분석틀 고찰 45
제3절 고등학교 진로교육 기존 현황 고찰 56
제4절 시사점 66
제3장 국내외 고교학점제 진로교육 사례 분석_69
제1절 국내 고교학점제 운영학교의 진로교육 체제 사례 71
제2절 해외 고교학점제 운영학교의 진로교육 체제 사례 107
제3절 시사점 138
제4장 고교학점제 운영학교의 진로교육 체제 실태 및 요구분석_141
제1절 고교학점제 운영학교의 학생, 교사 및 조직 특성 143
제2절 고교학점제 운영학교의 진로교육 활동 및 효과 160
제3절 고교학점제 운영학교의 진로교육 문제점 및 요구사항 170
제4절 고교학점제에 따른 진로교육 체제의 영역별 주요 쟁점 183
제5절 시사점 199
제5장 고교학점제에 따른 진로교육 체제 개편방향 및 정책과제_205
제1절 학점제에 따른 전반적인 학교 진로교육 체제의 개편방향 207
제2절 학점제에 따른 학교 진로교육 조직과 인력의 개편방향 및 정책과제 217
제3절 학점제에 따른 학교 진로교육 교육과정의 개편방향 및 정책과제 228
제4절 학점제에 따른 학교 밖 지원체제의 개편방향 및 정책과제 239
Summary_251
참고문헌_261
부록_275
1.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2019) 주요 결과표 277
2. 면담조사지(교사용) 280
3. 면담조사지(학생용) 288
4. 설문조사지(교사용) 293
5. 설문조사지(학생) 303
6. 설문조사지(학부모) 309
7. FGI 질문지(교사 그룹) 314
8. FGI 질문지(전문가 그룹) 317
- Publisher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정윤경. (2020-12-27).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진로교육 체제 개편방안.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