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마이스터고 운영 지원 사업 : 마이스터고 교원 교수·학습 역량 강화 지원

Metadata Downloads
Author(s)
윤형한김성남유진영강서울이미란
Publication Year
2020-12-27
Created
2021-02-15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489
Abstract
2020년도 사업의 목적은 마이스터고 교원의 교수·학습 역량 지원, 이러한 지원을 통하여 개발된 프로젝트 기반 교수·학습 운영 사례의 확대 적용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러한 사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사업에서 설정한 주요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마이스터고 교원 교수·학습 역량 지원 틀 설정 및 개발
○ 마이스터고 교원의 교수·학습 역량 개발 지원 방향 설정
○ 마이스터고 교원의 교수·학습 역량 개발을 위한 지원단 구성 및 운영 방안 개발
2. 마이스터고 교원의 교수·학습 역량 지원을 위한 마이스터고별 연구회와 현장지원단 구성 및 맞춤형 컨설팅 실시
○ 희망 마이스터고별 연구회 구성 및 운영 지원
- 연구회 구성 및 운영 방향 설정
- 프로젝트 기반 학습 운영 계획안 개발
- 워크숍 등 현장지원단과의 연계를 통한 교원 교수·학습 역량 향상 지원
- 연구회 지원을 통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사례집 개발·보급
○ 학교별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위한 현장지원단 구성 및 운영
- 현장지원단 참여 전문가 구성 및 활용 계획 수립
-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위한 지원단 사전 연수
- 참여 학교 대상 현장지원단의 맞춤형 컨설팅 실시
3. 마이스터고 적용 프로젝트 기반 교수·학습 사례 개발
○ 마이스터고에서 적용한 공개수업 자료 스틸컷 재구성
○ 사례집 개발
4. 마이스터고 교원의 교수·학습 역량 지원 및 확산 방안 제안
○ 마이스터고 교원 교수·학습 역량 지원 방안 모색
○ 마이스터고 교원 교수·학습 운영 사례 확산 방안 모색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4
제3절 사업 추진 방법 6
제2장 2020년 마이스터고 교원의 교수·학습 역량 지원 방향_13
제1절 마이스터고 교원의 교수·학습 역량 15
제2절 마이스터고 교원의 교수·학습 발굴 사례(2011~2019년) 17
제3절 마이스터고 교원의 교수·학습 역량 지원 방향 43
제3장 2020년 마이스터고 교원의 교수·학습 역량 강화 지원_63
제1절 현장지원단의 방향과 지원 내용 65
제2절 수업 지원 협의회 운영 69
제3절 프로젝트 기반 수업 교수·학습 온·오프라인 컨설팅 운영 111
제4절 프로젝트 기반 수업 교수·학습 공개수업 운영 118
제4장 2020년 학교별 프로젝트 기반 수업 교수·학습 운영 사례_133
제1절 구미전자공업고등학교 135
제2절 대구농업마이스터고등학교 144
제3절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152
제4절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160
제5절 충북반도체고등학교 167
제6절 평택기계공업고등학교 175
제7절 포항제철공업고등학교 181
제8절 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 187
제9절 한국항만물류고등학교 201
제5장 사업 추진 결과 및 개선 과제_209
제1절 사업 추진 결과 211
제2절 마이스터고 프로젝트 수업 운영 확산을 위한 과제 213
참고문헌_217
부 록_219
1. 컨설턴트 위촉장 양식 221
2. 마이스터고 프로젝트 기반 수업 운영 개요서 양식 222
3. 마이스터고 프로젝트 기반 수업 운영 계획서 양식 223
4. 마이스터고 프로젝트 기반 수업 운영 결과 보고서 양식 230
5. 마이스터고 프로젝트 기반 수업 운영 검토 의견서 양식 238
Publisher
교육부, 충청북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윤형한. (2020-12-27). 2020년 마이스터고 운영 지원 사업 : 마이스터고 교원 교수·학습 역량 강화 지원.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