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초기 운영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향후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제도 설계 및 운영 과정 개편에 활용 - 국민내일배움카드의 발급 및 활용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과 관계자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초기 정착을 지원 ○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자에 대한 직업능력개발 진단 및 상담의 세부 사항을 구체화 - 현행 상담 시스템의 개편을 통해 효과적인 진단과 상담이 이뤄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4 제2장 국민내일배움카드의 발급 상황 모니터링_7 제1절 개요 9 제2절 연도별-월별 카드발급자 분석 11 제3절 연도별-월별 훈련실시자 분석 17 제4절 소결 23 제3장 국민내일배움카드의 훈련 상황 모니터링_25 제1절 개요 27 제2절 구직자 내일배움카드 실적과 성과 추이 28 제3절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훈련실적 추이 분석 51 제4절 소결 68 제4장 직업훈련상담 매뉴얼 개발_73 제1절 직업훈련상담의 이론적 기초 75 제2절 기존 고용노동상담 사례 82 제3절 직업훈련상담 매뉴얼 개발 92 제4절 소결 107 제5장 국민내일배움카드 발전 방안_111 제1절 기본 방향 113 제2절 세부 추진 방안 115 참고문헌_120 부 록_123 부록 1. 기존 고용노동상담 관련 규정 및 자료 125 부록 2. 근로자 훈련생의 상태 구분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