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BEARⅠ 지속성 강화 사업(2020 V-CODE 프로젝트)
- Author(s)
- 김상진; 김영생; 이영민; 전재식; 전종호; 김형만; 박태준
- Publication Year
- 2020-12-27
- Created
- 2021-02-19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494
- Abstract
- ◦ 단회성으로 추진되어 사업 성과의 지속성 문제를 품고 있는 통상적인 ODA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BEAR 교육과정 개발사업의 효과를 유지하고 발전 및 확산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함
- 양자 간 협력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 공적개발원조 체계에서 양자협력과 다자협력 간의 연계는 유의미한 중요한 시도이며, 향후 국제개발협력 추진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이므로 V-CODE와 같은 성격의 양자사업이 지속적으로 제공 및 진행되어야 함
◦ V-CODE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BEAR 사업의 성과를 더욱 극대화하기 위한 후속 사업의 성격을 지님
- BEARⅠ 후속 사업은 V-CODE(Vocational education-COmpetence DEvelopment)라고 칭함. 이는 한국 ODA 사업을 선도하는 성공적인 ODA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임
- 크게 ‘① 다재다능한 인력양성, ② 능력개발 중심의 사업 추진, ③ 체계적으로 조직화된 사업 구성, ④ 모범화된 양자지원의 패러다임 제공, ⑤ 진화된 직업교육 관련 ODA 사업 진행’이라는 5개의 지향 목표하에 세부 목표를 설정함
- Table Of Contents
- 요약
제1장 2020 V-CODE 프로젝트 개요_1
제1절 2020 V-CODE 프로젝트의 도입 배경 및 목적 3
제2절 2020 V-CODE 프로젝트의 비전 및 구조 7
제3절 2020 V-CODE 프로젝트의 세부 실행 계획 및 내용 15
제2장 2020 V-CODE 수원국별 프로젝트 실행 내용 및 성과 _27
제1절 보츠와나 29
제2절 콩고민주공화국 60
제3절 말라위 88
제4절 나미비아 91
제5절 잠비아 99
제3장 2020 V-CODE 프로젝트 교과서 개발_111
제1절 콩고민주공화국 교과서 개발 113
제2절 말라위 교과서 개발 119
제4장 2020 V-CODE 프로젝트의 시사점 및 발전 방향_129
제1절 2020 V-CODE 프로젝트 성과 및 시사점 정리 131
제2절 수원국별 향후 발전 방향 136
참고문헌_145
- Publisher
-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김상진. (2020-12-27). 2020 BEARⅠ 지속성 강화 사업(2020 V-CODE 프로젝트).
- Type
- Research Report
-
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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