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통합을 촉진하는 진로교육 활성화 연구 Ⅱ: 장애 및 다문화 청소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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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Career Education to Promote Social Integration (II) : Focused on the disabled and multicultural Youth
Author(s)
박동김수원권효원연보라이상로BringsChristin
Publication Year
2020-12-27
Created
2021-02-24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501
Abstract
...현재 여러 기관들이 상호 연계하여 취업과 진로지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나, 프로그램의 타당성, 전달자의 전문성, 성과, 우수사례 등을 확인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또, 장애 및 다문화 청소년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여 학업을 원활하게 종료하거나 또는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진로교육 마스터 플랜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장애 및 다문화 청소년 각자의 진로교육 요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들에 대한 진로교육 학습권리를 신장하여 자기주도적 진로개발역량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진로교육 지원체제의 발전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장애 및 다문화 청소년 등 사회적 소외계층 청소년의 진로교육 학습권리가 신장될 수 있도록 국가가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진로교육의 종합적 대안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최근 정부는 교육의 사회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며 교육을 통한 격차 해소, 사회통합, 그리고 사회적 책무성을 강조하여 교육이 희망사다리가 되도록 하는 국정목표를 제시하였다. 특히, 교육부에서는 ‘제5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18~’22)’을 수립하여 특수학교 진로교육의 강화를 모색하고 있다(교육부, 2017). 아울러 여성가족부는 2018년 2월 ‘제3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18~’22)’을 확정하여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을 추진 중에 있다(여성가족부, 2018).
이 연구는 이러한 국정목표 및 정부부처의 계획과 연계하고, 특히 「진로교육법」 안에 명시된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모든 학생들의 진로교육 학습권리를 신장함으로써 사회적 소외계층의 사회통합은 물론 진로교육이 모든 청소년의 희망사다리가 될 수 있도록 관련 정책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This study aims to suggest a comprehensive alternative to career education that the state systematically supports so that the right of career education learning for the socially underprivileged youths such as disabled and multicultural youths can be improved. It is our reality that there is absolutely a lack of professional manpower to take charge of career education for disabled and multicultural youth. As a result, customized career education considering the factors of disability and multicultural youth by type and ability is not being done properly.
In the case of the disabled and multicultural youth, various support measures are specified by law through the Special Education Act and the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Act. However, the results of this survey showed that the effectiveness of such policies was low.
...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6
제3절 연구의 범위와 한계 11
제2장 장애 및 다문화 청소년 관련 선행연구 및 정책 분석_13
제1절 장애 및 다문화 청소년의 개념과 현황 15
제2절 장애 및 다문화 청소년 관련 법률과 지원정책 분석 35
제3절 시사점 58
제3장 장애 및 다문화 청소년 진로교육 현황과 문제점_65
제1절 장애 청소년 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67
제2절 다문화 청소년 진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97
제3절 시사점 114
제4장 장애 및 다문화 청소년 진로교육 실태 분석_123
제1절 실태조사 개요 125
제2절 실태조사 결과 분석 129
제3절 진로결정성 등에 관한 영향요인 분석 156
제4절 시사점 161
제5장 주요국의 장애 및 다문화 청소년 진로교육 현황 분석_165
제1절 미국의 장애 및 다문화 청소년 진로교육 현황 167
제2절 독일의 장애 및 다문화 청소년 진로교육 현황 199
제3절 시사점 231
제6장 종합 및 정책 제언_237
제1절 연구의 종합적 결론 239
제2절 정책 제언 242
SUMMARY_255
참고문헌_259
부 록_279
1. 설문조사지 281
Publishe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박동. (2020-12-27). 사회통합을 촉진하는 진로교육 활성화 연구 Ⅱ: 장애 및 다문화 청소년을 중심으로.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 기본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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