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불평등의 이론적·논리적 기반을 토대로 직업능력개발과 불평등의 관계를 규명하고, 직업훈련, 직업교육 그리고 사회이동성 관점에서 직업능력개발 불평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불평등 개선을 위한 직업능력개발의 기여, 직업능력개발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 등을 모색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직업능력개발과 관련한 도전들, 즉 중소기업, 자영업자 등 취약계층과 소외계층, 저조한 수요에 대한 원인 진단, 기회-과정-결과(소득취업효과) 체계적 구분, 직업능력개발에서의 불평등 개념?범주의 명확화, 목적 대상 범주 개념 정의 명확화, 범주화 등도 함께 고려하였다. 나아가 교육훈련이 소득, 임금, 노동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 직업훈련과 직업교육이 불평등 해소에 기여하는지 여부, 원인으로 기능하는지 여부 등도 살펴볼 것이다. 직업능력개발이 갖고 있는 내적이질성으로 인한 순수 불평등 측정에 애로가 있고, 임금?소득 변수 활용 등의 한계도 있어 분석이 용이하지는 않다. 참여 여부(준실험분석) 및 Creaming effect(상대적으로 취업이 용이한 대상만 선발) 등도 함께 논의에 반영되어야 한다. 또한, 직업능력개발의 불평등 분석에 활용하는 자료들에 대한 적합성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한국노동패널의 경우, 표본규모와 비중이 작아 자료의 대표성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불평등과 직업능력개발에서의 불평등 개념을 정의하는 것이다. 국내외에서의 기존 불평등에 관한 정의를 살펴보고, 지니계수, 타일지수, 앳킨슨 지수 등과 직업능력개발을 연계할 필요가 있다.
Table Of Contents
요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8 제2장 직업능력개발과 불평등 개념 및 현황_15 제1절 직업능력개발과 불평등 개념 및 선행연구 검토 17 제2절 직업능력개발과 불평등 현황 및 실태 32 제3절 소결 39 제3장 직업교육과 불평등 분석_43 제1절 개요 45 제2절 교육불평등과 노동시장에 관한 이론적 접근 47 제3절 직업교육 및 노동시장 이행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51 제4절 교육단계 이행 및 노동시장 성과의 불평등 분석 61 제5절 소결 93 제4장 직업훈련과 불평등 분석_97 제1절 직업훈련과 불평등 개요 및 선행연구 검토 99 제2절 직업훈련과 임금 및 소득불평등 분석 110 제3절 직업훈련 유형별 불평등 분석 121 제4절 소결 171 제5장 직업능력개발과 사회이동성 분석_175 제1절 개요 177 제2절 이론적 배경 178 제3절 선행연구 검토 180 제4절 분석결과 183 제5절 소결 199 제6장 결론_201 제1절 요약 203 제2절 제언 207 참고문헌_217 부록_233 <부록1> 소득분위별 직업훈련 참여의 임금효과와 소득효과(소득 4분위, 5분위 이하) 235 <부록2> 심층면담조사(FGI) 가이드라인 및 주요결과 요약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