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ESCO-UNEVOC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클러스터 TVET 정책 우수사례집
- Alternative Title
- Best Practices in TVET Policies Coping with COVID-19 Crisis: UNESCO-UNEVOC East and Southeast Asia Cluster Countries
- Author(s)
- 최지희; 이한별; 임건주; 최현식; 한종택
- Publication Year
- 2020-12-27
- Created
- 2021-03-04
- URI
-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516
- Abstract
- 올해 예기치 못한 COVID-19의 발생으로 East and Southeast Asia UNEVOC 네트워크 내 교류와 협력이 영향을 받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위기는 또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올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East and Southeast Asia Cluster의 Regional Center로서 네트워크 회원국과 기관들의 COVID-19 시대에 대응하는 중요한 정책을 공유하고 그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네트워크 내 회원국을 대상으로 COVID-19 시대에 대응하는 국가전략에 관한 우수사례 원고를 모집하였다. 또한 COVID-19라는 대표주제 외에 특별주제로서 ICT와 오픈 교육, TVET 분야에 있어서 양성평등의 문제, 국가 간 노동이동과 직업훈련, 청년고용 등을 선정하였다.
회원국들의 적극적인 참여하에 말레이시아, 필리핀, 미얀마, 캄보디아, 베트남 등 6개국으로부터 8개의 원고가 모집되었으며, 주제 또한 COVID-19에 대한 TVET의 전반적 대응 외에 원격 및 디지털 학습, 청년고용, 이주 여성 근로자 문제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각국의 정책이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 모범사례에 대한 발굴이 이뤄졌다.
- Table Of Contents
- 01PART 말레이시아 1
원격 및 디지털 학습 촉진 전략
02PART 필리핀 23
지역사회 지원과 기술 개발 및 국가 경제 회복 지원
03PART 미얀마 41
정부기술원(INSEIN) 학생들의 ICT 기술 활용을 통한 디지털 전환(이러닝)으로의 이행
04PART 미얀마 61
COVID-19 시기 및 이후 미얀마 청년고용을 위한 TVET
05PART 캄보디아 89
캄보디아의 고용을 위한 온라인 직업교육훈련(TVET)
06PART 베트남 103
이주 여성 근로자를 위한 개방형 직업교육훈련
07PART 한국 125
한국 고등교육 및 TVET 분야의 K-OER 원격 학습 생태계 구축
08PART 한국 141
한국의 일학습병행 - 청년고용과 숙련개발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 Publisher
- UNEVOC,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Citation
- 최지희. (2020-12-27). UNESCO-UNEVOC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클러스터 TVET 정책 우수사례집.
- Type
- 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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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 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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