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부터 추진된 일학습병행은 2020년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의 제정과 함께 질적 내실화에 대한 요구를 받고 있음. 정책 시행 이후 최근까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인력난, 스킬미스매치 해소 및 정책의 양적 확산이 중시되어왔다면, 법제화 이후 일학습병행은 양질의 일자리와 훈련을 제공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이러한 정책적 요구에 발맞추어, 본 연구는 일학습병행의 제도적 측면에 대한 두 가지 이슈를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하나는 재학생 과정 일학습병행, 특히 일학습병행의 상당 비중을 차지하는 도제학교와 전문대 과정의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것임. 다른 하나는 일학습병행의 지원체계(일학습전문지원센터, 특화업종(특구) 지원센터, 관계부처전담기관, 공동훈련센터)를 개선함으로써 기업발굴 기능 강화 및 훈련의 질을 도모하는 것임. 본 연구는 일학습병행의 이슈에 대한 분석 및 진단, 개선방안 도출을 통해 정책 개선을 제안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3 제2절 사업의 추진 방법 및 내용 4 제2장 재학생 일학습병행 진단 및 개선방안_5 제1절 재학생 일학습병행 현황 7 제2절 행정데이터를 활용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성과 분석 28 제3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모니터링 및 설문조사 결과, 우수 도제학교의 특성 49 제4절 전문대단계 일학습병행 설문조사 결과 86 제5절 재학생 일학습병행 이슈 및 문제점 98 제6절 개선방안 110 제3장 일학습병행 지원기관 개선방안_12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9 제2절 일학습병행 지원체계 현황 131 제3절 일학습병행 지원체계 간 기능 배분 이슈 149 제4절 지원기관 개선방안 172 제4장 결 론_181 제1절 요약 183 제2절 정책제언 196 참고 문헌_201 부록_203 1. 2020년 전문대단계 일학습병행 운영에 따른 졸업생 인식 조사- 졸업생용 205 2. 2020년 전문대단계 일학습병행 운영에 따른 기업관계자 인식 조사- 기업관계자용 210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양정승. (2020-12-27).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Ⅱ. 2020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