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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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양정승이수정김대영김지영안선민오혁제박동진
Publication Year
2020-12-27
Created
2021-03-04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521
Abstract
2015년부터 추진된 일학습병행은 2020년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의 제정과 함께 질적 내실화에 대한 요구를 받고 있음.
­ 정책 시행 이후 최근까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인력난, 스킬미스매치 해소 및 정책의 양적 확산이 중시되어왔다면, 법제화 이후 일학습병행은 양질의 일자리와 훈련을 제공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이러한 정책적 요구에 발맞추어, 본 연구는 일학습병행의 제도적 측면에 대한 두 가지 이슈를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하나는 재학생 과정 일학습병행, 특히 일학습병행의 상당 비중을 차지하는 도제학교와 전문대 과정의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것임.
­ 다른 하나는 일학습병행의 지원체계(일학습전문지원센터, 특화업종(특구) 지원센터, 관계부처전담기관, 공동훈련센터)를 개선함으로써 기업발굴 기능 강화 및 훈련의 질을 도모하는 것임.
본 연구는 일학습병행의 이슈에 대한 분석 및 진단, 개선방안 도출을 통해 정책 개선을 제안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3
제2절 사업의 추진 방법 및 내용 4
제2장 재학생 일학습병행 진단 및 개선방안_5
제1절 재학생 일학습병행 현황 7
제2절 행정데이터를 활용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성과 분석 28
제3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모니터링 및 설문조사 결과, 우수 도제학교의 특성 49
제4절 전문대단계 일학습병행 설문조사 결과 86
제5절 재학생 일학습병행 이슈 및 문제점 98
제6절 개선방안 110
제3장 일학습병행 지원기관 개선방안_12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9
제2절 일학습병행 지원체계 현황 131
제3절 일학습병행 지원체계 간 기능 배분 이슈 149
제4절 지원기관 개선방안 172
제4장 결 론_181
제1절 요약 183
제2절 정책제언 196
참고 문헌_201
부록_203
1. 2020년 전문대단계 일학습병행 운영에 따른 졸업생 인식 조사- 졸업생용 205
2. 2020년 전문대단계 일학습병행 운영에 따른 기업관계자 인식 조사- 기업관계자용 210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양정승. (2020-12-27).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Ⅱ. 2020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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