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학습병행은 학습근로자 특성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운영되고 있음. 이는 제도의 수혜 대상인 학습근로자에게 적합한 근로 및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장점을 지님. 하지만 관계 기관과 제도의 다양화 및 복잡성을 수반함에 따라 학습기업과 공동훈련센터 관계자들이 각 유형의 특성에 맞게 제도를 개선해 달라는 요구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음. 한편, 2019년 8월 말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고 2020년 8월 28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고용노동부 일학습병행정책과는 일학습병행의 질적 내실화 및 지속적 개선 추구를 위해 일학습병행 기본 계획(3개년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본 사업은 위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지난 2019년 하반기에 실시된 일학습병행제도 개선 TF에서 논의되고, 2019 일학습병행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에서 다루어진 사항 가운데 몇 가지의 최근 현황을 다시 검토한 뒤 구체적인 추진 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함. 아울러 2020년 사업 수행 중 발생하는 주요 현안에 대해 연구 또는 평가 등을 실시하여 2021년 일학습병행 정책 기획, 사업 계획 수립 등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추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요 약 제1장 사업 개요_1 제2장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지원체계 개선 방안_5 제1절 서론 7 제2절 일학습병행 실시 현황 11 제3절 학습기업의 주체별 애로사항 파악 및 재참여 결정요인 분석 28 제4절 일학습병행 관련 정보 플랫폼 64 제5절 학습기업 인증제 69 제6절 개선 방안 85 제3장 장기현장실습제도(IPP)와 IPP형 일학습병행 연계 및 활성화 방안_101 제1절 서론 103 제2절 IPP형 일학습병행 개선을 위한 선행연구 검토 109 제3절 IPP형 일학습병행 참여자 특성 및 현황 113 제4절 이슈 도출을 위한 전문가 그룹 인터뷰 131 제5절 IPP형 일학습병행 참여 학습근로자 부가조사 140 제6절 장기현장실습제도(IPP)와 IPP형 일학습병행 연계 및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 도출 157 제7절 장기현장실습제도(IPP)와 IPP형 일학습병행 연계 및 활성화 방안 169 참고문헌_185 부 록_187 1. ’19년 일학습병행 우수사례 심사지표(학습기업) 189 2. 미국 도제제도 관련 정보 플랫폼 191 3. 중소기업 인증지원제도 현황 193 4. 학습매니저 제도의 도입 방안 설문조사지 198 5. 학습근로자 대상 장기현장실습제도(IPP)와 IPP형 일학습병행 연계 및 활성화 방안 도출을 위한 설문조사지 209 6. 델파이조사지 1차 213 6. 델파이조사지 2차 222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홍광표. (2020-12-27).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Ⅲ. 2020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