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학습병행은 학습근로자 특성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운영되고 있음. 이는 제도의 수혜 대상인 학습근로자에게 적합한 근로 및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장점을 지님. 반면 일학습병행 유형의 다양화는 관계기관들의 다양화, 제도의 복잡성을 수반하게 됨으로써 제도가 각 유형 특성에 더욱 부응할 수 있도록 촉구하는 학습기업 및 공동훈련센터 관계자들의 제도 개선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음. 더욱이 2019년 8월말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고 2020년 8월 28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고용노동부 일학습병행정책과는 일학습병행의 질적 내실화 및 지속적 개선 추구를 위한 ‘일학습병행 기본계획(3개년 추진계획)’을 수립하고자 하였음. 본 사업은 위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지난 2019년 하반기에 실시된 일학습병행 제도 개선 TF에서 논의되고 2019 일학습병행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에서 다루어졌던 사항 가운데 몇 가지의 최근 현황에 대해 다시 검토함으로써 그 구체적인 추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아울러 2020년 사업 수행 중 발생하는 주요 현안에 대해 연구 또는 평가 등을 실시하여 2021년 일학습병행 정책 기획, 사업계획 수립 등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추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제1장 사업 개요_1 제2장 기업현장교사 등급제 운영 방안 모색_7 제1절 서론 9 제2절 기업현장교사 등급제 관련 최근의 논의 12 제3절 기업현장교사 유사 자격 제도 및 사례 검토 16 제4절 기업현장교사 등급제 관련 서면 의견조사 23 제5절 기업현장교사 등급제 관련 설문조사 32 제6절 기업현장교사 등급제 운영 방안(안) 및 제언 46 제3장 경력개발 프로그램으로서의 일학습병행_55 제1절 서론 57 제2절 경력개발과 일학습병행 59 제3절 일학습병행 현황과 환경 변화 63 제4절 일학습병행 유형별 운영 현황, 성과, 주요 문제점 및 개선 방안 77 제5절 독일의 고등교육 단계 도제훈련 90 제6절 경력개발 프로그램으로서 일학습병행에 관한 개선 요구 97 제7절 제언 113 제4장 일학습병행 원격훈련 시범사업 성과평가(제1차)_125 제1절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127 제2절 평가의 개요 131 제3절 평가 자료 수집 및 분석 결과 137 제4절 요약 및 제언 193 참고문헌_209 부 록_223 1. 기업현장교사 등급제 운영 방안 모색을 위한 전문가 의견조사 225 2. 기업현장교사 등급제 운영 방안 모색을 위한 설문조사 232 3. 일학습병행 유형별 경력개발 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 전문가 의견조사지(1차) 244 4. 일학습병행 유형별 경력개발 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 전문가 의견조사지(2차) 258 5. 일학습병행 원격훈련 시범사업 성과평가(제1차)를 위한 관계자 면담 질문지(교수 및 공동훈련센터 담당자용) 271 6. 일학습병행 원격훈련 시범사업 성과평가(제1차)를 위한 관계자 면담 질문지(학습근로자용) 277 7. 일학습병행 원격훈련 시범사업 성과평가(제1차)를 위한 관계자 면담 질문지(기업현장교사용) 281 8. 일학습병행 원격훈련 시범사업 성과평가(제1차)를 위한 학습근로자 설문조사 283
Publisher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김대영. (2020-12-27). 일학습병행 이슈분석 운영 사업 Ⅰ. 2020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