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 정책 연구: 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Metadata Downloads
Author(s)
류지은정지용서예린박동열임해경최동선
Publication Year
2020-12-27
Created
2021-03-30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548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개정 이슈를 도출하는 데에 있다. 이에 따른 세부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계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를 분석한다.
둘째,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개정 이슈를 분석한다.
셋째, 2022 교육과정 개정에의 시사점을 도출한다.
Table Of Contents
요 약_ xi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6
제2장 직업계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이론적 검토_9
제1절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구성 및 특징 11
제2절 직업계고 교육과정 관련 주요 정책 및 사업 38
제3절 교육과정 운영 실태 관련 선행연구 57
제4절 소결 68
제3장 직업계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 분석_71
제1절 교육과정 운영 실태조사 개요 73
제2절 편제 및 단위 배당 75
제3절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향 88
제4절 교육과정 편성·운영 현황 100
제5절 학교 교육과정 지원 127
제6절 소결 146
제4장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육과정 개정 이슈_151
제1절 직업계고 학점제와 교육과정 변화 153
제2절 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정 이슈 검토 157
제3절 교육과정 개정 이슈 관련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검토 166
제4절 교육과정 개정 이슈 관련 전문가 의견 조사 176
제5장 결론 및 제언_189
제1절 결론 191
제2절 제언 194
참고문헌_199
부 록_203
Publisher
교육부, 충청북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류지은. (2020-12-27).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 정책 연구: 학점제 도입에 따른 직업계고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 사업.
Type
Research Report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II. 수탁보고서 (1997~현재)

SNS Share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