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예방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전문강사가 실제 어떤 일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일을 하는데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지 체계화하여 관리할 수 있는 자격제도의 구축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전문강사 자격제도는 기존 전문강사를 포함하여 새롭게 예방교육 분야에 진입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사전에 필요한 교육과 경험을 쌓도록 하고 이들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 과정을 거치게 함으로써 사회적으로 공신력을 높일 수 있는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자격화 과정을 통해 기존에 사회적으로 충분히 전문성을 인정받을 기회가 부족했던 전문강사가 보다 나은 우대와 전문가로서 자부심을 갖고 예방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게 되는 계기도 될 것이다. 이상과 같은 필요성에 따라 이 연구의 목적은 예방교육 수요의 증가에 따른 양질의 예방교육전문강사를 체계적으로 공급하고, 예방교육전문강사의 사회적 지위와 처우를 개선하기 위한 예방교육전문강사의 국가자격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5 제3절 연구 방법 및 절차 6 제4절 용어 정의 10 제2장 국가자격 도입을 위한 예방교육 및 관련 제도 분석_15 제1절 예방교육 개요 및 현황 15 제2절 예방교육 관련 법 33 제3절 예방교육 전문강사 양성 사례 및 민간자격 현황 60 제4절 소결 69 제3장 예방교육전문강사 자격구조 및 내용_29 제1절 직무분석 83 제2절 국가자격화 관련 요구 분석 91 제3절 자격 명칭, 등급, 분야 및 응시자격 99 제4절 검정체계 103 제4장 예방교육전문강사 자격제도 운영 인프라_119 제1절 검정 운영 체계 121 제2절 검정 운영 규정 125 제3절 검정수수료 129 제5장 요약 및 정책 제언_135 제1절 요약 137 제2절 정책 제언 141 참고문헌_145 부록_151 [부록 1] 예방교육전문강사 작업명세서 151 [부록 2] 작업/지식?스킬 행렬표 185 [부록 3] 자격검정 업무 체크리스트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