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설문조사 보고서: 재학생, 졸업생, 교사, 기업관계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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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수정김선태김지영김인엽정지선송기원이철현
Publication Year
2020-12-27
Created
2021-04-05
URI
https://www.krivet.re.kr/repository/handle/202405/5557
Abstract
○산업 현장과 학교 교육의 미스매치 해소 및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해 교육부와 고용노동부에서는 2014년부터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제도를 도입하였음.
○2020년 현재, 153개교가 179개 과정에 참여(일부학교 중복참여)하고 있음.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단 및 학습근로자, 학습기업의 증가와 2017년 2월부터 도제졸업생이 배출되기 시작함에 따라 다양한 참여주체(학습근로자, 교사, 도제졸업생, 기업관계자)의 요구사항 파악과 관리, 도제졸업생의 경로 추적, 그리고 각 단위학교(179개 과정)의 참여 현황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해짐.
○ 본 조사에서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다양한 참여주체(학습근로자, 교사, 도제졸업생, 기업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강점과 약점, 성과 및 현업적용 정도, 향후 운영 방향 등 전반적인 실태와 인식을 파악하여 향후 도제학교의 발전 방향과 안정적 운영 방안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함.
Table Of Contents
제1장 조사개요 1
1. 조사개요 및 목적 3
2. 조사 설계 4
3. 주요 조사 내용 5
4. 조사 진행 결과 9
5. 응답자 특성 13
제2장 재학생(학습근로자) 조사 결과 19
제1절 응답자의 사항 21
1. 특성화고 진학 이유 21
2.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23
3. 학교생활에 대해 불만족한 이유 25
제2절 학습기업 및 근무 관련 일반 사항 27
1. 도제교육 참여한 이유 27
2. 학생 대상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프로그램 설명회 참여 여부 29
3. 도제교육 사전정보 안내 31
4. 근로기준법, 노동인권 관련 사전교육 실시 여부 47
5. 도제교육 참여 시 추가로 제공되어야 할 정보 55
6. 학습기업을 선택한 이유 56
7. 학습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은 주된 경로(복수응답) 59
8. 도제과정 중의 보수의 실수령액 61
제3절 만족도 및 학습활동의 변화 63
1. 학교 내 교육(OFF-JT) 활동 만족도 63
2. 기업 내 교육(OJT) 활동 만족도 82
3. 학교 내 교육과 기업 내 교육 연관성 101
4. 학교 내 교육과 기업 내 교육이 연관성이 없다고 응답한 이유 103
5. 도제교육을 통한 긍정적 변화 105
6. 도제교육 이수 후 현재 도제교육을 받고 있는 기업에 취업할 의사 121
7. 도제교육 이수 후 현재 도제교육을 받고 있는 기업에 취업할 의사가 없는 주요 원인 123
제4절 도제교육 운영 및 현황 125
1. 기업 내 교육기간 중 교사가 기업 방문 유무 125
2. 기업 내 교육기간 중 교사의 기업 방문 횟수 127
3. 기업 내 교육 중 교사와 상담 유무 129
4. 기업 내 교육 중 교사와의 상담 만족도 131
5. 기업 내 교육 중 교사와의 상담 시 희망하는 내용(복수응답) 133
6. 기업 내 교육 중 산업안전 보건교육 135
7. 기업 내 교육 중 성희롱 예방 교육 143
8. 기업 내 교육기간 동안 어려운 점 151
9. 학습기업 근무 시간 이후의 여가 활용 방식 153
10. 코로나19가 학교 내 이론 수업 측면에 미치는 영향력 155
11. 코로나19가 학교 내 실습 수업 측면에 미치는 영향력 157
제3장 도제졸업생 조사 결과 159
제1절 학습기업 및 근무 관련 사항 161
1. 기업에서 수행하고 있는 직종 161
2. 현재 근무하는 기업에 끼친 코로나19의 영향력 162
3. 현재 근무방식 164
제2절 학습기업 및 근무 관련 일반 사항 165
1. 도제교육에 참여한 가장 큰 동기 165
2. 도제교육을 이수한 기업에서 현재 근무 여부 167
3. 현재 근무하고 있는 기업 선택 시 중요 요소 169
4. 기업에서 받는 월평균 임금 172
5. 평균 근무일수 174
6. 1주 평균 정규 근로 시간 175
7. 1주 평균 초과 근로 시간 177
8. 4대 보험 가입 여부 179
9.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이유 184
제3절 현업적용도 및 만족도 185
1. 도제교육을 통해 배운 내용과 기술 도움 정도 185
2. 현재 근무하고 있는 기업 만족도 197
제4절 향후 계획 및 요구사항 233
1.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위해 고등학교 시기에 더 배웠으면 좋았을 교육내용 233
2. 현장기술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 가장 필요한 정책 235
3. 현재 근무하는 기업에서 지속적으로 재직할 의향 237
4. 현재 기업에서 퇴직을 하게 된다면 이후의 계획 239
5. 현재 기업에서 퇴직 시 시기 241
6. 현재 후학습에 대한 계획 243
7. 참여하고 있는 후학습 경로 245
8. 도제교육 참여 추천도 247
9. 도제교육 참여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249
10. 도제교육 참여를 추천하는 이유(복수응답) 251
제4장 교사 조사 결과 253
제1절 학교 및 사업단 255
1. 학습근로자 성적 수준 255
2. 학습근로자 경제 수준 256
3. 코로나 이후 학교 수업방식 257
제2절 도제학교 사업에 대한 인식 258
1. 도제교육의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 여부 258
2. 질 좋은 취업을 위한 도제교육의 도움 정도 260
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기간 만료 후 재참여 동의 여부 262
4. 도제교육의 효과 264
5. 도제교육을 통한 긍정적 변화 266
6.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내실있는 정책을 위한 홍보의 필요성 280
7.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홍보의 중점 사항 281
8.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홍보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홍보 매체 282
제3절 도제학교 운영에 관한 일반 사항 283
1. 학습근로자 선발 시 우선 고려사항 283
2. 학습기업 발굴 시 중요 고려요소 285
3. 기업 내 교육 운영 방식 287
4. 기업 내 교육 운영 방식 선택 이유 288
5. 도제훈련과정의 지속적인 수정·보완 여부 291
6. 산업인력공단 승인 도제훈련과정의 실제 수행 일치 정도 293
7. OJT 교육과정 설계 시 학교교사와 기업현장교사의 의견 반영 정도 294
8. 학교의 Off-JT와 학습기업의 OJT 연관성 정도 295
9. 기업 내 교육(OJT) 방식을 수정·보완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 296
10. 도제교육 관련 업무에 투자하는 시간 비율 299
제4절 도제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300
1. 도제학교 운영의 어려움 300
2. 도제교육 중도 포기 학생 유무 303
3. 학습근로자의 도제교육 중도 포기 이유 305
4. 도제교육 중도 포기 학습기업 유무 310
5. 학습기업의 도제교육 중도 포기 이유 312
6. 새로운 학습기업으로 과정 연계까지의 소요 기간 315
7. 졸업 후 학습근로자의 해당 학습기업 근속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 317
8. P-TECH 과정 확대를 위한 개선사항 320
9. ‘산업계 주도형 모형’ 활성화의 필요성 321
10. ‘산업계 주도형 모형’ 활성화 찬성 시, 도제교육 개선 방안 322
11. 산업계 주도형 모형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 324
제5절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에 따른 도제학교 운영 325
1. 원격수업 유형의 실제 적용 가능성 325
2. 원격수업 유형별 실제 적용 가능성 326
3. 원격수업 유형에 따른 수업 역량 정도 330
4.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위기 상황에서의 도제교육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335
5.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위기 상황에서의 도제교육 참여 위축 등의 어려움 해소를 위한 개선방안 338
제6절 다양한 도제교육 형태 이해 341
1. 도제교육 참여 형태 341
2. 항목별 만족도가 높은 사업 343
제5장 기업관계자 조사 결과 377
제1절 협약체결 학교 및 전공 379
1. 코로나19가 현재 학습기업에 미치는 영향 379
2. 현재 학습기업의 근무방식 381
제2절 도제교육 일반 사항 및 만족도 382
1. 도제교육 참여 동기 382
2. 도제교육을 알게 된 경로 384
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정책 운영 내실화를 위한 홍보의 필요성 386
4.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홍보 시 중점 사항 387
5.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효과적인 홍보 매체 389
6. 도제졸업생 주요 채용 기준 391
7. 도제교육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394
8. 채용 도제졸업생에 대한 만족도 401
9. 도제교육을 통한 도제졸업생의 역량 향상 408
10. 도제교육 참여 시 좋았던 점(효과) 418
1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계속 참여 의향 427
12. 기업특화단위 편성 가능 시 국가보조금 없이 도제교육 실시 여부 429
13. 일학습병행을 지속하여 도제졸업생을 학습근로자로 채용할 의향 430
제3절 학습근로자의 역량 및 성장경로 431
1. 도제졸업생 외의 고졸자 채용 경험 431
2. 도제졸업생 외의 고졸자 출신학교 433
3. 도제졸업생과 그 외 고졸 취업자의 직무 수행 능력 비교 434
4. 도제졸업생과 그 외 고졸 취업자의 회사생활 적응 수준 비교 436
5. 도제졸업생과 그 외 고졸 취업자의 직원 채용 및 교육훈련 비용 절감 효과 비교 437
6. 전문대/폴리텍 졸업자 채용 경험 439
7. 도제졸업생과 전문대/폴리텍 졸업자의 직무 수행 능력 비교 441
8. 도제졸업생과 전문대/폴리텍 졸업자의 회사생활 적응 수준 비교 443
9. 도제졸업생과 전문대/폴리텍 졸업자의 직원 채용 및 교육훈련 비용 절감 효과 비교 445
10. 업무 수준 대비 학습근로자의 급여 수준 447
제4절 도제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49
1. 도제교육 운영에 대한 어려움 449
2. 기업현장교사 도제교육 참여 동기부여 방안 458
3. 기업 내 교육(OJT)의 직무 내용 반영 정도 460
4. 학습기업 OJT와 학교 Off-JT의 연관성 정도 462
5. 교육과정 설계 시, 학교 교사와 기업현장교사의 적정 참여 비율 464
6. 학습근로자가 졸업 후 해당 학습기업의 취업을 포기하는 이유 466
7. 학습근로자의 장기 재직 유도를 위해 지원 가능한 사항 469
8.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위기 관련 OJT의 일정 부분을 온라인으로 이수하는 방안의 가능 여부 471
9.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위기 관련 학습기업 도제교육 참여 위축 등의 어려움 해소를 위한 개선방안 473
10. 도제교육 관련 가장 큰 어려움 및 개선 필요 사항 476
제5절 응답자(학습기업)의 일반적 사항 477
1. 응답자의 수행직무 477
2. 소속 회사 규모 478
제6장 부록1 : 재학생(학습근로자) 통계표 479
제7장 부록2 : 도제졸업생 통계표 553
제8장 부록3 : 교사 통계표 627
제9장 부록4 : 기업관계자 통계표 769
제10장 부록5 : 조사표 861
Publisher
교육부, 충청북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Citation
이수정. (2020-12-27). 2020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설문조사 보고서: 재학생, 졸업생, 교사, 기업관계자를 중심으로.
Type
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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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 및 Paper > I. 연구자료 (1997~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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